재산권 침해를 주장하는 구미 3차 우방타운 입주자민 구미시청 앞 집회 현장(사진 제공 구미3차우방타운 입주자)
(전국= KTN) 김도형 기자= 27일 경북 구미시 형곡1동에 위치한 구미 3차 우방타운 입주민들은 '형곡3주공아파트 29층 재건축'으로 인해 추후 일조권과 조망권 침해가 발생할 것을 우려해 재건축 반대 집회를 가졌다.
구미 3차 우방타운 입주민 측 제보에 따르면 해당 사안에 대해 입주민들이 진정서를 제출했으나 "구미시청은 건축법 등 관련법에 적법하면 문제가 될 게 없고 나머지는 소송을 통해서 해결하라는 답변만 하고 있다."며 답답함 심경을 토로했다.
당일 장세용시장과 김재상 구미시의장은 입주민들과의 면담을 통해 우방3차 주민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청취했으며, 심각성을 인지하여 일조권과 조망권, 재산권 침해에 대한 충분한 재검토 후 우방주민의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국장 및 담당부서에 지시 했다고 구미 3차우방타운 관계자는 밝혔다.
호 소 문
존경하는 장세용 구미시장님!
상기 형곡 3주공 아파트의 재건축 사업 시행 관련 구미 3차 우방타운 아파트 주민들의 의견에 귀 기울여주시어 해당 요청사항에 대해 재검토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간곡히 요청드리는 바입니다.
1. 일조권 조망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형곡 3주공 29층 고층 재건축을 반대하며, 건설사의 재건축 설계도 및 배치도에 대한 적극적인 재검토를 요청합니다!!!
⓵ 29층은 구미 3차 우방타운 아파트 최고층인 15층의 2배 수준으로 병풍처럼 둘러싸이게 되어 일조권 조망권을 철저히 무시당한 채 그로 인한 정신적인 고통을 안고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그 피해의 규모는 얼마나 될지 누구도 예상할 수 없습니다.
⓶ 29층 고층 재건축은 구미 3차 우방타운 주민의 일조권 조망권 권리를 침해하는 것뿐 아니라 재산의 가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불이익까지 안겨주는 행위입니다.
⓷ 구미 3차 우방타운은 금오산이 보이는 남향 위주의 배치입니다.
형곡 3주공의 재건축 설계도는 피해가 가는 구미 3차 우방타운의 전면을 가리는 고층 배치인데 주거용 아파트인 구미 3차 우방타운이 아닌 형곡시장프라자 쪽으로 세대를 더 많이 배치하는 것으로 적극 검토 요청합니다!!!
2. 형곡동의 미래 모습을 그리며 부디 조화로운 재개발/재건축으로 아름다운 동네가 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바라봐 주십시오!!!
⓵ 주변의 주민에 대한 피해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최소치의 법적 기준만 지키며 잇속만 챙기는 건설사의 횡포에 가까운 행위를 신중히 검토해 주시길 바랍니다.
⓶ 구미시민 대비 외부 투자자들이 많이 보유한 재건축아파트로 인해 정작 형곡동에 오랜 세월 터전을 잡고 평화롭게 살아가는 구미시민들이 피해를 입으며 살아가야 하는 상황입니다.
하루를 살아가는 삶의 가치는 누구에게나 평등합니다.
금오산의 품 안에서 거북이 등껍질을 형상화한 살기 좋은 형곡동의 앞으로도 지속있을 재건축/재개발을 염두 해주시어 형곡 3주공 아파트 재건축 사업 시행인가 관련 책임 있는 분들의 신중한 검토가 이루어져, 부디 저희 구미 3차 우방타운 아파트 주민들의 삶의 질이 훼손되지 않도록 꼭 긍정적인 검토가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구미 3차 우방타운 입주자대표회장 김영희 외 303명
장세용 구미시장님 귀하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