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문화/인터뷰/칼럼 > 인터뷰
인터뷰

 

[대구사람특집4] 2050탄소 중립 가치타go의 가치 동행 파워풀 대구에서 시작합니다.

사회부 0 2471

4.jpg

(주)가치 송우일 대표와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 김충남 원장외 관계 임직원

 

 

올 여름 폭염과 비 폭탄으로  이상기후와 지구 온난화가 점점 더 현실적으로 다가옴을 체감하고 있다.

국제사회도 노력하고 있지만 우리의 개인적 체감과 공감은 아직 부족한 것 같은 현실이다.

국제사회는 기후변화 심각성을 인식하고 교토의정서(1997년)에 이어 파리협정(2015년)을 채택하였고 2016년 11월 4일 협정이 발효 되었다.

지구촌 모두가 문제의식을 인식하고 대응하고 참여 하여야 하고 행동할 시간이라고 본다. 

(Time for Action)


오늘은 대구광역시 동구에 위치한  (주)가치의 송우일 대표와 박숭범 부대표롤 인터뷰하고 자 방문하였다.

 

저탄소 가치동행을 신 성장 동력으로 2050탄소중립에 전략적 비즈니스 모델을 국내 최초로 시작하는 스타트업기업으로 소개를 받았다.


국립공원 팔공산으로 가는 입구 이시아 폴리스 내 위치하고 있는 (주)가치를 방문한 날은 내리는 오후 스마트한 사무실 인테리어를 보니 IT회사임을 알수 있었다.

 

<KTN한국유통신문 대구본부장 한봉열 고문의 인터뷰 전문>

 

한봉열 고문-1 우선 회사소개를 부탁합니다.

 

송우일대표~ 저희 회사는 2018년도 소프트웨어 개발회사로 시작을 하여 2019년도 SK텔레콤과 위치기반 소셜 지도 서비스의 공동사업에 대한 제휴계약 체결 및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습니다. 현재는 부담되는 택시비용을 절반으로 낮추는 스마트 매칭 플랫폼을 개발하였고 이를 통해 사회적 파급효과를 증명할 탄소배출 절감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또한 탄소 중립 프로젝트에 연장선으로 양식 해조류 탄소 포집 능력증명 연구와 국내 축사의 메테인(CH₄) 배출 절감을 위한 연구에 IT 기술을 융합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1.jpg

 (좌측으로부터 송우일 대표, 박승범 부대표, 한봉열 고문)


한-2 창업계기와 경영철학은 어떻게 되나요.

 

송~ 이 세상은 많은 변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중에 공유하는 산업이 크게 발전하는 것을 주목하였습니다. 이미 많은 것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생각을 달리하여 어떤 물건이나 물질을 공유하지 않고 기회를 공유 할 수 있는 그런 서비스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또한 저희의 경영 철학은 항상 고객, 직원, 사회 등의 중요한 이해관계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투명성, 협력, 혁신 등과 같은 중요한 가치를 바탕으로 운영되며, 회사 내부 문화나 조직 구조를 구축하여 모든 구성원이 최선을 다해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중요하게 여기며, 환경 보호, 사회 공헌 활동 등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항상 비전이나 장기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전략적인 방향성이나 실행 계획을 지속적으로 조정하고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한-3 회사의 주요 서비스와 성장전략은 무엇인가요.


송~ 현재 완성된 1차 프로젝트로 주요 서비스는 모빌리티 공유 플랫폼 어플인 ‘가치타’ 입니다.  이것은 개인으로 하여금 모빌리티를 통한 이동의 기회를 공유하게 만들어 주며 그 기회를 통해 이동시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하게 하는 플랫폼 서비스 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긍정적 시너지가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첫째, 개인적으로는 이동의 비용을 절감하게 될 것입니다.

이동의 비용이 줄어들면 대중교통의 수요자도 일부 흡수할 수 있어서 전체적인 운수업의 수요 공급이 원활해지는 효과까지 보일 수 있습니다.

 

둘째, 사람과 화물 등이 이동을 할 때 운송 효율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모빌리티의 탑승 또는 적재량이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운송 효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셋째, 환경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2.jpg

 

 

운송 효율이 증가하면 도로 위의 절대 차량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으며 자연스럽게 정체난이  개선되면서 평균 속도가 증가하게 되고, 배기가스가 줄어들어 환경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 직. 간접비용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택시 등의 서비스에 대한 요금 인상, 정책 변경, 보조금 지급 등의 사회적 비용 발생과 유류비, 물가상승, 수요폭증으로 인한 버스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 비용 인상에 대비한 사회적 비용의 많이 발생 되었는데 이런 사회현상의 근원은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에서 발생한 이유가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가치타 플랫폼의 활성화는 이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사회비용을 줄이는데 분명한 효과를 보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현재 업데이트 중인 가치타 플랫폼 서비스는 앞서 설명한 효과와 더불어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되어 우리나라의 탄소 중립 실현에 이바지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글로벌로 진출하여 대한민국의 기술력이 세계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해조류 관련 탄소중립 프로젝트는 현재 연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한-4 회사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한 경영에 대한 견해는 


송~ 주식회사 가치는 여느 기업과 같이 이윤을 추구하고 있으나 사회적으로 이로운 사업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급속도로 오르는 물가에 서민들과 청년들의 주머니가 가벼워졌는데 이로 인해 택시 업계의 큰 타격에 사회비용을 지원하는 상황까지 왔습니다. 

 

3.jpg

 

저희가 개발한 ‘가치타’는 이동하는 비용을 절반으로 낮춰 이탈된 택시 이용자를 재유입 하는데 도움이 되고 시민들에게는 동일한 택시를 함께 타며 비용을 아낄 수 있어 수요자와 공급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운송 효율을 높여 불필요한 운행을 줄이며 환경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고 나아가 탄소 배출을 절감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주식회사 가치는 항상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으며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사회의 긍정적 바람이 분다면 분명 지속가능한 사업으로 이어질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한-5 앞으로 비전과 목표는 무엇으로 설정하였나요.


송~ 주식회사 가치의 비전은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입니다. 미래에 우리는 IT 산업 분야에서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 하며, 혁신적인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과 이해관계자들에게 지속적인 가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실천하여 환경 보호, 사회 기여 등을 통해 미래 세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속적인 혁신과 투자를 통해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키며, 글로벌시장 진출, 혹은 특정한 성장 전략 등을 통해 국내외에서의 성공적인 확장을 추구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직원 개발, 조직 문화 구축 등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고 회사 내부에서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루어나가며,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내고자 합니다.


한-6 보통의 경우 회사들은 수도권에 창업하는데 대구에서 시작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송~ 대구에서 창업을 시작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대구는 산업과 문화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도시로서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대구는 규모 있는 도시로서 비즈니스 활동에 매우 적합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대구는 창업 생태계가 활발하게 발전하고 있는 지역 중 하나입니다. 지역 정부와 기업들이 협력하여 창업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데, 이는 창업자들에게 많은 기회와 지원을 제공합니다. 또한, 대구는 교통과 인프라가 발달한 도시로서 비즈니스 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대구는 지역 사회와의 긍정적인 연결성을 갖춘 도시입니다. 우리는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자 했으며, 대구에서 시작함으로써 지역 경제 발전에도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우리는 대구에서 창업을 결정하게 되었으며, 지금까지의 성장과 발전은 이 선택이 옳았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대구경북통합신공항과 달빛고속철도 등의 대규모 교통 인프라 사업등 의 특수한 후광이 미래 가치를 더욱 기대할 수 있게 될 것 입니다


한-7 끝으로 탄소 프로젝트에 대하여 하고 싶은 말씀은 


박승범 부대표~ 저희 탄소 프로젝트는 우리의 비즈니스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구 온난화와 같은 글로벌 환경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탄소 중립을 실현하여 환경적인 측면에서 기여를 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로 이슈가 되고 있는 탄소 중립은 이제 먼 이야기가 아닙니다. 대한민국은 3면이 바다로 되어있고 연안 바다의 탄소 포집 능력이 뛰어난 해조류를 양식까지 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이런 이점을 최대한 살려 탄소 포집 능력이 높은 해조류의 발견과 양식화 개발로 탄소 중립에 다가가기 위한 연구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실가스 중 이산화탄소보다 더욱 심각한 메테인(CH₄)의 배출을 줄 일 수 있는 물질을 개발해 국내 축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연구결과를 글로벌로 확산하는데 IT기술을 융합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단순한 탄소 배출 감축을 넘어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는 포부를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산업 생태계와 협력하여 혁신적인 기술과 방법을 개발하고 도입함으로써, 탄소 중립을 실현하고 미래 세대에 더 나은 지구를 남겨주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뿌리 깊은 환경 보호 의식을 실천하고, 동시에 우리의 비즈니스의 지속 가능성과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긴 시간 인터뷰에 참여해주신 송우일 대표와 박숭범 부대표의 스타트업의 열정과 사업계획을 들어 보니 대구에도 유니콘 기업이 탄생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KTN대구본부 한봉열(중소기업의 동행 파트너  k-t-n@naver.com)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