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BC기획] 프리만(R. Edward Freeman)의 이해관계자 이론

사회부 0 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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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만의 이해관계자 이론이란?

 

상상해 보세요. 당신이 열심히 생일 케이크를 만들고 있는데, 갑자기 케이크를 나누어 먹을 사람들이 몰려옵니다. 부모님, 친구들, 이웃집 아이들까지... 모두 케이크 한 조각을 원하죠. 이런 상황이 바로 기업과 이해관계자의 관계와 비슷합니다!

 

프리만의 이해관계자 이론은 "기업은 주주(shareholders)만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자(stakeholders)들의 이익을 고려해야 한다"는 개념입니다.

 

누가 이해관계자인가요?

 

이해관계자는 회사의 활동에 영향을 주거나 받는 모든 사람이나 집단을 말합니다:


직원들 (급여와 근무환경에 관심)

고객들 (좋은 제품과 서비스에 관심)

공급업체 (안정적인 계약에 관심)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과 환경 보호에 관심)

정부 (세금과 법규 준수에 관심)

그리고 물론, 주주들 (수익에 관심)


왜 이 이론이 중요할까요?

 

축구 경기를 생각해 보세요. 한 선수만 잘한다고 경기에서 이길 수 없죠? 모든 선수, 코치, 심지어 응원하는 팬들까지 함께해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프리만은 기업이 장기적으로 성공하려면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니즈를 균형 있게 충족시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주주의 이익만 추구하면 나머지 이해관계자들이 불만을 품게 되고, 결국엔 기업에 문제가 생깁니다.

 

현실 속 예시

 

스타벅스를 생각해 보세요. 그들은 주주들에게 이익을 가져다주면서도:


직원들에게 건강보험과 교육 혜택을 제공하고

공정무역 커피를 구매해 농부들을 지원하며

친환경 컵과 매장 설계로 환경을 생각하고

지역사회 봉사활동에 참여합니다


이런 접근방식이 바로 이해관계자 이론의 실천이며, 장기적으로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와 성공에 기여했습니다.

프리만의 이해관계자 이론은 결국 "기업이 돈을 벌되, 모두가 함께 잘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자"는 아이디어입니다. 케이크를 혼자 다 먹는 것보다, 함께 나눠 먹을 때 더 행복하다는 진리를 기업 경영에 적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죠!



프리만(R. Edward Freeman) 교수는 이해관계자 이론을 처음 체계적으로 발표한 그의 대표적인 저서 "Strategic Management: A Stakeholder Approach"(1984)를 출판할 당시 버지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Virginia)의 다든 경영대학원(Darden School of Business)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현재도 버지니아 대학교 다든 경영대학원에서 기업윤리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올슨 지속가능성 센터(Olsson Center for Applied Ethics)의 학술 디렉터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프리만 교수는 이해관계자 이론을 통해 기업경영과 비즈니스 윤리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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