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라 테크놀로지스, 국내 항공사 정비업무에 RFID 기술 공급

김도형 0 949

[대한항공] 항공기 A380 외관.jpg

 

대한항공, 지브라 RFID 솔루션 활용 항공 기내 구명조끼 관리 효율성과 안전 강화
대한항공 기내 구명조끼 유지보수 최대 90% 시간 단축 40분 내 실현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무선기술 활용 초당 최대 700여개 태그 판독 실시간 데이터 제공

 

(전국= KTN) 김도형 기자= 25일 다양한 솔루션 및 파트너를 통해 기업들이 성과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엔터프라이즈 엣지 혁신기업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는 대한항공이 자사의 무선 주파수 식별(RFID) 솔루션을 도입해 항공기 탑승객 구명조끼 관리를 성공적으로 최적화하고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켰다고 밝혔다.

 

국내 최대 항공사인 대한항공은 ‘엑설런트 인 플라이트(Excellent in Flight)’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전념하며, 탑승객 안전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다. 대한항공은 자사의 안전 준수 규정의 일환으로 기내 탑승객 구명조끼 재고조사를 실시해 이상이 있을 시 즉시 교체가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기존에는 좌석 하단이나 좌석 사이에 비치된 모든 구명조끼를 수작업으로 일일이 점검했다. 항공기 크기에 따라 직원들이 기내의 모든 구명조끼를 검수하는데 대략 6시간에서 최대 12시간까지 소요됐으며, 이는 단순하고 시간 소모가 많은 작업이었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RFD8500 RFID 리더기.jpg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한항공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제안으로 RFID 제품을 사용하는 구명조끼 관리 솔루션을 도입했다. 대한항공 직원들은 새로운 솔루션을 사용해 검수 과정에서 각 항공기 별 구명조끼 상태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가시성을 얻을 수 있게 됐다.

 

대한항공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RFID 솔루션을 도입한 후 몇 시간 걸리던 유지보수 시간을 40분으로 대폭 단축했다. 또한 대한항공은 구명조끼 관리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와 협력해 모든 구명조끼 상태를 완벽하게 살펴보고 관리할 수 있으며, 즉시 업데이트도 할 수 있어 탑승객 안전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만의 독점 무선 기술을 활용한 RFD8500 RFID 리더기는 다양한 환경에서 최대 6m에 이르는 범위 내에서 초당 최대 700여개 태그를 판독할 수 있다. 유지보수 담당자들은 이를 활용해 신속하고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로고_세로형.jpg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RFID 태그를 사용하는 구명조끼 관리 솔루션은 이 RFID 리더기에서 캡처한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한다. 현장 직원들은 중앙 집중식 관리 시스템에서 기내 구명조끼 상태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실행 가능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데이터 권한을 갖는다. 더불어, 대한항공은 사용이 간편한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휴대용 ZD500R RFID 데스크톱 프린터를 활용해 구명조끼에 일련 번호와 유효 기간이 표기된 라벨을 프린트 할 수 있다.

 

우종남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장은 “우리는 대한항공이 운영 효율성에서 성과 우위를 획득하고 승객 안전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대한항공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RFD8500 RFID 리더기와 ZD500R RFID 프린터를 활용해 향상된 가시성과 생산성으로 현장 직원들에 힘을 실어줄 수 있었다. 대한항공의 성공적 도입 사례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와 파트너 사가 고객이 가진 특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솔루션을 혁신하는 또 하나의 예”라고 말했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ZD500R RFID 데스크톱 프린터.jpg

 

지브라 테크놀로지스는 대한항공과 협력해 항공 화물, 항공기 부품 및 면세 판매 등 다른 여러 영역으로 RFID 태그 사용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주요 사항


• 대한항공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와 협력해 구명조끼 관리 솔루션을 도입했다. RFD8500 리더기와 ZD500R 프린터를 포함한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RFID 솔루션을 배포해 기내 구명조끼 관리를 개선했다.
• 대한항공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RFID 솔루션을 채택한 후 승객 안전을 향상시키고 유지보수 시간을 기존 6~12시간에서 40분으로 대폭 단축하며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 대한항공은 이 솔루션을 활용해 실시간 업데이트로 시스템 내에서 구명조끼 상태를 파악할 수 있으며, 더욱 세밀하고 효율적인 관리 방식을 적용할 수 있게 됐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는 소매, 전자상거래, 제조, 운송, 물류,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현장에서 업무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회사며, 지브라 테크놀로지스는 약 100개국에서 1만개 이상의 파트너사들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들이 비즈니스에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사람, 자산, 데이터를 지능적으로 연결하는 산업 맞춤형, 엔드투엔드(end-to-end) 솔루션을 제공한다.

 

시장을 선도하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솔루션은 쇼핑 경험을 개선하고 재고를 추적 및 관리하며, 관리공급망의 효율성과 환자 치료 효과를 향상시킨다. 포브스가 선정한 미국 최고의 기업 리스트에 3년 연속 선정된 지브라 테크놀로지스는 고객들이 엣지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www.zebr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로고_가로형.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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