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실크로드 대구경북신공항, 2026년 건설 원년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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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공항 조감도

 

 

민간공항 기본계획 고시… 경북, K-랜드 브릿지 전략으로 세계 물류 허브 도약 예고


[한국유통신문= 김도형 기자] 경상북도가 추진하는 대구경북신공항이 새로운 도약의 원년을 맞는다. 국토교통부가 12월 19일 대구경북신공항 민간공항 건설 기본계획을 고시함에 따라 신공항 건설사업의 핵심 절차가 마무리됐다. 이는 2023년 12월 기본계획 수립 절차 착수 후 2년 만에 거둔 성과다.


앞서 올해 1월 국방부가 군 공항 이전 사업계획을 승인·고시한 데 이어, 국토부의 민간공항 기본계획이 확정되면서 신공항 건설의 ‘완전한 밑그림’이 완성됐다.


이번 기본계획은 단순한 청사진을 넘어 경상북도의 끈질긴 조정과 협의가 반영된 결과다. 사전타당성 조사 이후 의성군 지역의 화물터미널 설치 문제로 빚어진 지역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경북도는 국방부, 국토부, 대구시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인 논의를 이어왔다.


특히 화물기 전용 화물터미널 설치 필요성을 정부에 설득해 기본계획에 그대로 반영시켰으며, 활주로와 직접 연결되는 MRO(정비단지) 및 100만㎡ 규모의 스마트항공물류단지 조성계획도 포함시켜 경제물류공항 기반을 확보했다.


또한 경북도는 국토부의 제4차 항공정책기본계획(2025~2029)에 대구경북신공항의 역할을 ‘물류특화 관문공항’으로 설정하고, 항공물류 활성화를 위해 자유무역지역 요건 완화 및 정책 인센티브 제공 등의 전략과제를 반영시켰다.


2060 신발전구상으로 여는 ‘공항경제권 시대’

 

경상북도는 신공항 개항 이후 2060년을 목표로 한 장기 비전 ‘2060 대구경북신공항 신발전구상’을 제시했다. 공항 개항 후 여객 1,420만 명, 화물 100만 톤을 처리하는 ‘국제물류 거점공항’을 구축하고, 대구경북 전역을 6개(헥사) 권역의 공항경제권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6대 권역에는 △의성·군위 중심의 항공·물류산업권 △경산·영천·청도의 교육·모빌리티산업권 △구미·김천·칠곡·고령·성주의 첨단스마트산업권 △영주·상주·안동 중심의 생명바이오산업권 △봉화·청송의 청정산림산업권 △포항·경주·울진의 해양에너지산업권이 포함된다.


이 전략을 통해 경북도는 생산유발 209조 원, 일자리 135만 명 등 지역경제 전반에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K-랜드 브릿지’로 세계 물류허브 도전

 

경상북도는 북극항로 시대를 대비한 ‘K-랜드 브릿지’ 전략으로 신공항을 세계 물류허브로 육성한다. 서쪽으로는 새만금항을, 동쪽으로는 포항 영일만항을 연결해 Sea & Air 복합운송 체계를 구축하고, 중국과 일본, 유럽을 잇는 국제 물류 네트워크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신공항과 항만 배후단지를 단일 경제자유구역 또는 물류특구로 지정하고, 24시간 통관 시스템 등 관세·통관 제도의 혁신도 추진한다. 또한 중앙부처 및 대구·전라권 광역지자체와 협력해 초광역 거버넌스를 구축, 인프라 조기 확충과 제도 개선, 공동 마케팅에 나설 계획이다.


경상북도 관계자는 “대구경북신공항은 단순한 공항 건설 사업이 아니라 새로운 문명 교류의 통로이자 국가 산업 패러다임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2026년을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의 원년으로, 새로운 실크로드 개척의 출발점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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