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페이, 국내 스타벅스 전 매장에서 결제 서비스 제공

선비 0 1,494

 

사본 -1.jpg

스타벅스 구미금오산점 전경, 경상북도 구미시 금오산로 205 지번(장소문의 054-454-8681)

 

8일부터 전국 1230여개 스타벅스 매장에서 알리페이 도입해

 

(전국= KTN) 김도형 기자= 중국 알리바바그룹 관계사인 앤트파이낸셜서비스그룹(Ant Financial Services Group)이 운영하는 세계 최대 전자결제 플랫폼 알리페이(Alipay)는 금일부터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알리페이 결제서비스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들의 결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중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인 알리페이를 도입했다. 국내에서 전국적으로 스타벅스 매장에 QR 코드 기반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도입된 것은 알리페이가 처음으로, 1230여개의 스타벅스 전 매장에서 알리페이로 지불이 가능하다.

 

알리페이는 현재 5억 2000만명의 중국인들이 사용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서 전자결제 서비스뿐 아니라 택시, 호텔 예약, 공과금 납부, 금융상품 주문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상용화되고 있다. 국내에는 주요 면세점, 백화점, 편의점, 음식점 등 5만여 개 이상의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알리페이 플랫폼을 통해 위안화 결제 시스템뿐 아니라 가맹점 정보, 쇼핑팁, 쿠폰 등 각종 쇼핑정보를 제공한다.

 

정형권 알리페이코리아 대표는 “글로벌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인 스타벅스의 알리페이 도입으로 국내 가맹 네트워크가 전국적으로 늘어나 더 많은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알리페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며 “알리페이는 대형 프랜차이즈 브랜드뿐 아니라 소규모 음식점, 지역 관광지 등으로 국내 가맹점을 계속 확대하고 중국인 쇼핑객들의 소비 수요를 늘릴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알리페이는 지난 2016년 신세계그룹과 양해각서를 체결해 이마트, 위드미, 스타필드 등의 그룹 내 유통, 면세, 식음료 업장에서 알리페이 서비스 제공 및 공동 프로모션 등 마케팅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바 있다. 이에 지난해 전국 이마트와 이마트24에 알리페이를 도입하기도 했다.

알리페이(Alipay)

앤트파이낸셜서비스그룹이 운영하는 알리페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모바일 및 온라인 결제 플랫폼이다. 2004년에 출시되어 현재 5억 2000만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으며, 200개가 넘는 중국 금융기관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전자결제 서비스에서 시작한 알리페이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하며, 알리페이 앱을 통해 택시 호출, 호텔 예약, 영화 티켓 구매, 공과금 납부, 병원 예약 및 금융상품 주문까지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결제 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전세계 오프라인 매장에서 즉시 결제도 가능하다. 중국 전역 4천만 이상의 소매상과 전 세계 35개 국가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가 가능하며 24개 국가에서는 세금 환급도 지원된다. 250여 개의 해외 금융기관 지불결제 업체와도 제휴를 맺어 중국 관광객과 해외 소비자에게 국경간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며, 현재 27 개 통화를 지원하고 있다.

 

알리페이코리아


한국에서는 2015년부터 오프라인 가맹점에 알리페이를 도입하기 시작했으며, 현재 국내 주요 공항, 면세점, 백화점, 편의점, 음식점 등 5만개 이상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중국 관광객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명동상권 내에서 음식점, 대형 백화점 등 90% 이상의 매장에 알리페이를 도입했다.

 

그 밖에도 알리페이 고객들은 한국에서 티머니 교통카드 구매, 세금환급, 로밍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2017년 2월에는 카카오페이와 파트너십을 맺어 한국버전 알리페이를 구축하기로 했고, 8월에는 부산시와 '중국인 의료관광객 유치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부산 지역 상권 및 관광지, 교통수단에 알리페이 결제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한 바 있다.

 

<한국유통신문 영남총괄본부장, KTN한국유통신문 인터넷 신문 발행인 김도형> flower_im@naver.com>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http://www.youtongmart.com

 

youtongmart.gif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