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로코, ‘락다운 이후 모바일 이용 행태’ 보고서 발표, 데이팅 앱과 외식 관련 앱 가장 신속 회복

사회부 0 416


 

1.jpg

 

2.jpg

 

 

팬데믹 이후 앱 카테고리별 시장 변화 예측…데이팅, 외식 관련 앱 사용 급증할 것

 

(전국= KTN) 김도형 기자= 글로벌 애드테크 기업 몰로코(MOLOCO,  대표 안익진)가 자사의 프로그래매틱 광고 데이터를 분석해 팬데믹 이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카테고리별 전망을 예측한 ‘락다운 이후 모바일 이용 행태(Mobile Life After Lockdown)’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제약이 완화되면,  데이팅 앱과 외식 관련 앱이 가장 빠르게 회복될 전망이다.


몰로코는 락다운 이후 모바일 환경이 어떻게 변화할지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터들이 앞으로 몇 달간의 상황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고자 이번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2020년 1월 1일부터 2021년 1월 31일까지 호주 내 발생한 1억 건 이상의 모바일 광고 입찰 요청 데이터를 분석했다. 호주는 미국 및 캐나다와 같은 주요 시장과 유사성을 띄고, 코로나19 상황 경과가 잘 정리되어 있어 다른 국가들과 명확한 비교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대상 지역으로 선별됐으며,  앱 카테고리는 광고 입찰 요청 횟수가 앱 사용률로 해석될 수 있는 데이팅, 여행, 외식, 게임 등 4개의 앱 카테고리로 제한됐다.


본 보고서에 따르면,  외식 관련 앱은 코로나19 관련 제약이 완화되면서 사용률이 45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팅 앱은 긴 시간 사회적 거리두기로 제한되어 있던 사회적 교류에 대한 수요가 반영되어 앱 사용률이 약 235% 증가했다. 락다운 기간 동안 200%에서 400%까지 사용률이 증가했던 게임 앱의 경우, 락다운이 완화된 이후에도 새롭게 확보한 사용자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행 관련 앱은 지역별 규제가 해제되더라도 앱 카테고리 중 가장 느리게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안익진 몰로코 대표는 "2020년은 모바일 앱 마케터들에게 전례 없는 한 해였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모바일 앱 비즈니스의 방향성이 바뀌었지만, 모두가 같은 변화를 경험한 것은 아니다”라며,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데이팅, 외식 및 여행 관련 앱은 락다운으로 인해 사람들 간 교류가 제한되면서 사용량이 크게 감소했다.  다행히도, 이번 분석에 따르면 이러한 현상이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다. 많은 앱 마케터가 본 보고서를 활용해 비즈니스 복귀 전략을 구축하고, 앞으로 다가올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보고서의 모든 데이터는 모바일 광고 자동 구매 플랫폼인 몰로코 클라우드(MOLOCO Cloud)를 통해 수집됐다. 몰로코 클라우드는 마케터가 프로그래매틱 광고를 사내에서 직접 통제하고 데이터를 모두 확인하며,  몰로코만의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캠페인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몰로코는 업계 유수의 익스체인지를 통해 모바일 마케터들이 글로벌 40억 모바일 사용자(ADID 기준)에게 광고를 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몰로코는 머신러닝 기술 기반의 모바일 광고 솔루션을 통해 전 세계 모바일 기업들이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자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수익 창출 기회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 애드테크 기업이다. 몰로코 클라우드(MOLOCO Cloud)는 시장에서 검증된 몰로코의 RTB 인프라를 그대로 가져와 광고주가 사내에서 직접 광고 캠페인을 제어하고 광고 ID 단위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게 하여 모바일 광고의 투명성과 통제권을 제공한다.

 

몰로코 엔진(MOLOCO Engine)은 몰로코의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개발자가 활용할 수 있는 수익화 인프라 서비스로 제공하여, 이를 광고주가 자신들의 광고 사업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몰로코는 구글과 아마존, 트위터 출신의 우수한 인재들을 보유한 기술주도형 기업으로 2013년 설립되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한국, 싱가포르, 일본, 영국 등 지사에 모두 170여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http://www.youtongmart.com

 

 

호프만에이전시 코리아 몰로코 팀 MOLOCOKR@hoffman.com

김희선 이사 02-752-7908, hskim@hoffman.com

박보영 대리 02-737-2945, cpark@hoffman.com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