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2021년‘경북 6대 우수 브랜드 쌀’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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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경영체당 홍보․마케팅 비용 2천만원 지원 등

 

(전국= KTN) 김도형 기자= 경상북도는 경북의 우수한 쌀을 대외에 홍보하여 쌀 소비를 촉진하고자 2021년‘경북 6대 우수브랜드 쌀’을 선정하고 인센티브로 브랜드 경영체당 상 사업비를 2천만원씩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브랜드는 경주시농협쌀조합법인‘이사금’, 농협양곡(주)안동라이스센터‘안동양반쌀’, 영주연합농협RPC의‘영주일품쌀’, 농업회사법인 풍년(주)의‘풍년쌀골드’ , 동문경농협RPC‘새재청결미’ 고령다사농협RPC의‘고령옥미’로 6개 이다.

 

경북 6대 우수 브랜드 쌀은 경상북도에서 생산되는 200여종의 브랜드 쌀 중, 단일브랜드 매출액이 20억 원이상 되는 경영체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시․군으로부터 추천을 받은 13개 경영체의 브랜드를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최종 선정했다.

 

평가를 담당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북지원은 완전립 비율, 투명도 등 외관상 품위평가를 담당하였으며, 도 농업기술원에서는 식미치, 단백질 함량을 평가하는 등 경북 6대 우수브랜드 쌀 선정에 공정성을 기하였다.
 
‘경북 6대 우수브랜드 쌀’은 앞으로 1년간 공식적인 경상북도 대표 쌀 브랜드로 사용되고 상품 포장재 등에 선정내역 표기,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와 대도시 직판행사 등을 통해 홍보와 판촉지원을 받게 된다.


또한, 경상북도는 도내 쌀 브랜드의 대외경쟁력을 한층 더 높이고자 선정된 브랜드쌀 경영체에 인센티브로 홍보·마케팅과 포장재 구입비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사업비를 각 2천만원씩, 총 1억 2천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농업인들이 정성들여 키워내고 경영체가 육성한 2021년『경북 6대 우수브랜드 쌀』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면 ▷ 경주“이사금”은 신라의 천년고도 서라벌과 안강평야가 있는 경주시농협쌀조합법인(054-761-0907)의 대표브랜드 쌀로 품종은“삼광벼”이다. 경북 동남부 지역에 많이 재배되고 있는 품종으로 외관이 깨끗하고 밥맛이 좋아 “경북명품쌀”로 집중 육성하고 있으며 재배면적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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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동“안동양반쌀”은 양반의 고장 농협양곡(주) 안동라이스센터(054-858-9901)의 대표브랜드 쌀로 품종은 “영호진미”이다. 일본 품종인 히또메보레와 주남벼를 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이며 외관이 깨끗하고 밥맛이 좋아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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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주“영주일품쌀”은 백두대간이 지나가는 소백산과 죽령재가 있는 영주연합농협RPC(054-632-4572)의 대표브랜드 쌀로 품종은“일품벼”이다. 소백산과 죽령재에서 흘러드는 맑은 물로 안정뜰에서 재배하는 대표적인 품종으로 청정한 이미지와 철저한 브랜드 관리로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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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주“풍년쌀골드”는 경북 최대 곡창지대인 삼백의 고장 농업회사법인 풍년(주)RPC(054-534-7077)의 대표브랜드 쌀로 품종은“일품벼”이다. 경북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는 대표적인 품종으로 농가들과 계약재배를 통하여 매입하는 등 철저한 브랜드 관리로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호평을 받고 있는 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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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경“새재청결미”는 한국최고의 관광지인 문경새재가 있는 동문경농협RPC(054-553-7993)의 대표브랜드 쌀로 품종은“일품벼”이다. 청정자연 환경에서 재배된 깨끗한 이미지가 장점이며 밥맛 또한 좋아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선호 받고 있는 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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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령“고령옥미”는 신비의 고대국가 대가야의 고장 고령다사농협RPC(054-955-9511)의 대표브랜드 쌀로 품종은“삼광벼”이다. 경북 최남단에 위치한 지역에서 생산되는 쌀로서 삼광벼는 외관이 깨끗하고 밥맛이 좋아 경북의 대표 품종인 일품벼의 대체품종으로 재배농가들이 선호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반응 또한 좋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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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수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쌀은 브랜드가 생명’이라며, “이번에 선정된 ‘경북 6대 우수브랜드 쌀’은 경북을 대표하는 쌀로 쌀 소비촉진을 활성화하고 대외 인지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며, “앞으로 홍보·판촉을 강화하여 쌀 소비량을 높이는 등 농업인들이 판로걱정 없이 안심하고 농사지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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