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라 테크놀로지스, 연례 보고서 ‘제 12회 글로벌 쇼핑객 비전 연구’ 발표

김도형 0 958

코로나 19 예방 적극적인 손씻기 및 손소독제 사용 홍보영상(코로나19 극복범국민운동본부 제작)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밀레니얼 세대 86%,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 포기… 품절이 원인”

쇼핑객 절반 이상, 핸드헬드 컴퓨터가 향상된 쇼핑 경험 제공한다고 답해 … 유통 업계, 디지털 기술 서비스로 고객 경험 개선할 것

 

 

 (전국= KTN) 김도형 기자= 다양한 솔루션 및 파트너를 통해 기업들이 성과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엔터프라이즈 엣지 혁신기업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가 제 12회 연례 “2020년 아태지역 쇼핑객 연구(2020 APAC Shopper Study)” 보고서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는 쇼핑객, 유통 업체 관계자,  유통 업계 경영진들의 태도 및 행동을 분석했다. 또한,  유통업계 유일의 시장 동향 보고서로, 유통 및 기술 트렌드가 쇼핑객의 구매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했다.


해당 조사에 참여한 밀레니얼 세대 쇼핑객의 86%와 X세대 쇼핑객의 절반 이상(56%)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을 하지만 정작 구매는 온라인에서 한다고 답한 반면, 베이비붐 세대는 25%에 그쳤다. 쇼핑객들이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품절인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은 고객이 매장에 들어가기 전부터 시작된다. 고객은 온라인에서 확인한 상품의 재고가 오프라인 매장에 있을 것이라고 기대해 전자상거래가 제공하지 못하는 ‘즉각적인 만족감’을 얻기를 바란다. 그러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 구매 시 가격은 쇼핑객에게 최우선 순위로 꼽힌다. 조사에 참여한 쇼핑객의 10명 중 3명(29%) 가량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의 가격이 일치하지 않아 매장을 떠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자상거래는 무제한 반품 서비스를 당연시하는 새로운 유통환경을 만들었다. 반품 경험은 여전히 쇼핑객 불만의 원천으로 남아 있으며, 이는 유통 업체들과 쇼핑객간의 인식 격차를 보여준다. 유통 업계 경영진들은 쇼핑객의 80%가 반품 서비스에 만족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만족한 쇼핑객은 57%에 불과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통 업계 경영진의 81%는 온라인 주문 상품에 대한 반품 관리 업무가 중요한 과제라는 의견에 동의했다. 또한, 경영진의 약 51%는 이미 반품 관리 기술을 개선하기 시작했거나 향후 5년 내에 개선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매장은 유통 센터로 전환하여 두 배로 증가하고 있으며, 주문 절차를 간소화하고 최종 고객에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온라인 주문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헬스케어 및 리테일 솔루션 총괄인 조지 페페스(George Pepes)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보고서에 따르면, 향상된 서비스는 현재 고객을 유지하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되겠지만, 유통 업체들은 상품의 재고 확인, 편리한 상품 검색, 반품 및 교환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확실하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며, “오늘날 쇼핑객을 확보하기 위해 유통 업체는 고객이 기대하는 원활한 멀티채널 경험을 제공하고,  기술을 활용한 재고관리와 스마트한 운영을 지원하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은 필수”라고 말했다.


유통 업체들은 온라인 쇼핑 경험을 통해 고객이 기대하는 개선사항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수의(63%) 쇼핑객은 스캐너가 내장된 핸드헬드 컴퓨터를 사용하는 매장 직원이 쇼핑 경험을 향상시킨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절반 가량의 매장 직원들은 매장 내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상품의 정확한 가격을 찾고(48%),  고객의 문의 사항에 응대하고(46%), 고객의 시간을 절약(42%)함으로써, 향상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답했다.

 
유통 업계의 미래는 기술 기반 경험을 기대하는 디지털 세대가 주도할 것이다. 쇼핑객들이 매장 내 디지털 기술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은 다음과 같다:                                

 

-쇼핑객의 63%는 비디오 터치스크린을 이용하여 상품을 찾고, 가격을 확인하고, 행사 관련 소식을 접하고,  바코드를 스캔할 가능성이 있다.

-쇼핑객의 59%는 매장을 방문하는 쇼핑객의 위치에 따라 발송된 쿠폰을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

-쇼핑객의 58%는 상품을 결제하기 위해 멈추지 않고 매장을 떠날 수 있는 무인 셀프 계산대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있다.

 

우종남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장은 “아태지역의 오프라인 매장은 유통의 디지털화에 위축되지 않고 오히려 쇼핑객의 구매 결정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모든 유통 업체에 최적화될 기술 아키텍처는 존재하지 않지만, 풀필먼트의 속도와 정확성을 개선하는 데 있어 실시간 기술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입증됐다. 오늘날의 온디맨드 경제에서 가격표 또는 상품 위치에 대한 미세한 변동을 언제 조정할지 인지하고 이를 즉시 실행할 수 있는 툴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소비자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쇼핑 경험 만족도에서 큰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쇼핑객의 경험을 향상시키고 고객들의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유통 업체들은 가장 기본적인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동시에 비즈니스 핵심에 혁신을 촉진해야 한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지브라 테크놀로지스는 핸드헬드 모바일 컴퓨터인 EC30, 태블릿 컴퓨터인 ET51, 다목적 스캐너인 DS4608-SR 등을 포함한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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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라 테크놀로지스 DS4608-SR 다목적 스케너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첨단 스캐닝 기술이 탑재된 EC30 엔터프라이즈 컴패니언은 연결되지 않은 모든 유통 매장 근로자들을 위한 최상의 핸드헬드 디바이스로, 바코드를 스캔하여 가격 확인 및 재고 조회 등의 주요 작업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당 제품에는 모빌리티 DNA 소프트웨어가 탑재돼 푸시투토크(Push-to-Talk) 방식 음성 통신이 가능하며, 이는 현장 근로자들 간에 신속한 협업과 실시간 의사소통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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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라 테크놀로지스 EC30 엔터프라이즈 컴패니언


더불어, 매장 직원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엔터프라이즈 태블릿인 ET51의 무선랜 기능을 통해 매장 및 유통 센터 실내외 환경 모두에서 일상적인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이는 여러 디바이스와 동시 통신 및 데이터 액세스를 지원함으로써 매장 직원의 업무 시간을 절약하고 생산성을 극대화시킨다. 또한, ET51은 견고한 구조와 낙하 충격 방지 기능을 갖춰, 극한의 업무 환경에 노출된 현장 근로자들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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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라 테크놀로지스 ET51 엔터프라이즈 태블릿


한편,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다목적 스캐너인 DS4608-SR은 유통 매장 환경을 위해 설계된 제품으로, 뛰어난 바코드 판독 기능을 제공한다. 해당 제품은 매장 내에서 캡처가 필요한 모든 데이터 유형의 다양한 스캔 요구를 충족하고 유연한 거래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DS4608-SR은 전반적인 스캐닝 과정을 간소화함으로써 계산대에서의 정확한 계산 처리가 가능해 고객의 대기시간을 단축시킨다.


지역별 주요 결과


아시아-태평양

 

-약 58%의 쇼핑객들은 오프라인 매장을 가진 온라인몰에서 쇼핑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40%의 쇼핑객들은 모바일 기기와 스마트폰으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유럽과 중동

 

-쇼핑객의 3분의 2(66%)가 매장 어디서나 지불할 수 있다는 점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쇼핑객들 중 유통 업체들이 개인정보를 보호해 줄 것으로 전적으로 신뢰한다고 답한 이들은 14%에 불과했다.

 

남미

 

-쇼핑객의 71%는 무인 셀프 계산대가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고 답했으며, 64%는 직원이 배치된 계산대보다 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객 10명 중 8명 이상(83%)은 온라인 구매 제품의 배송을 최대 4일까지 기다린 대가로 쿠폰 또는 캐시백을 받는 것에 관심을 보였다.

 


북미

 

-쇼핑객들 중 유통 업체들이 개인정보를 보호해줄 것으로 전적으로 신뢰한다고 답한 이들은 6%에 불과했다. 이는 조사에 참여한 지역 중 가장 낮은 신뢰도를 기록한 지역이다.

 

-휴가철 쇼핑객들은 휴가 예산의 58%를 오프라인 매장에서 소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했다.

 


조사 배경 및 방법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제 12회 연례 글로벌 쇼핑객 연구(Global Shopper Study)에는 퀄트릭스(Qualtrics)가 2019년 8월부터 9월까지 북미, 남미, 유럽, 중동과 아시아태평양 지역(응답자 1,280명)의 쇼핑객 약 4,811명, 유통 매장 직원 1,100명, 유통 업계 경영진 43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터뷰 내용이 포함됐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는 소매, 전자상거래, 제조, 운송, 물류,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현장에서 업무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브라는 약 100개국에서 1만개 이상의 파트너사들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들이 비즈니스에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사람, 자산, 데이터를 지능적으로 연결하는 산업 맞춤형, 엔드투엔드(end-to-end) 솔루션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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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을 선도하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솔루션은 쇼핑 경험을 개선하고 재고를 추적 및 관리하며, 관리공급망의 효율성과 환자 치료 효과를 향상시킨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는 포브스가 선정한 2019년 ‘세계 최고의 고용주(World’s Best Employers)’ 순위에서 166위를 기록한 바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과 새로운 정보는 www.zebra.com, 엣지 블로그, 링크드인,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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