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인 인건비와 더불어 풍부한 농토와 주요 광물 및 개발 가능한 유전 보유
한국과 에티오피아 총 교역액은 1.9억불
(경북= KTN) 전옥선 기자= 구미상공회의소(회장 : 윤재호)는 6월 29일(목) 10:30, 구미상공회의소 3층 회의실에서 김달호 사무국장을 비롯한 상의 관계자, 데시 달케 두카모 에티오피아 대사 일행, 권세영 코트라 구미분소장이 참석한 가운데 “에티오피아 대사 일행 구미상의 방문 경제교류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양 지역 간의 산업특성과 투자환경 정보 공유를 통한 기업 경쟁력 확보 및 중장기적 발전방향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참석자 소개, 인사말씀에 이어 구미상의 홍보영상 관람 및 구미 경제동향 발표, 기념촬영을 끝으로 마무리되었다.
구미상공회의소 김달호 사무국장은 에티오피아 대사 일행의 구미 방문을 환영한다며, 오늘 교류회를 통해 구미의 전자제품과 에티오피아의 농산물 및 지하자원 등 각 지역마다 특화된 산업의 비교우위를 이용하여 서로 협력하고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여 발전해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반도 5배 면적의 에티오피아는 인구 1억 2,652만 7,060명으로 세계 11위이며 암하라어(공용)와 영어를 사용한다. 아디스아바바(아프리카연합, AU 본부 위치)에 수도를 두고 있는 에티오피아는 총리 실권의 의원내각제로 정부가 운영되며 GDP 1,112억 7,111만 달러로 세계 58위 국가이다.
산업구조를 살펴보면 농업 38%, 제조업 22% 등이며 에티오피아 재무부 발표 2022/23 회계연도 경제성장률 7.5%로 전망되고 있다.
에티오피아는 저렴한 인건비와 더불어 풍부한 농토와 주요 광물 및 개발 가능한 유전을 보유하고 있다.
아디스아바바 볼레 국제공항은 아프리카의 관문으로 한국을 포함 아시아, 유럽, 북미, 중남미간 직항편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과 에티오피아 총 교역액은 1.9억불이다.
- 對 에티오피아 수출 : 0.6억불(플라스틱 제품, 기계 및 전자기기 부품, 의료용품, 유기 화학품 및 각종 화학공업 생산품 등)
- 對 에티오피아 수입 : 1.3억불(커피, 차, 마태, 향신료, 의류 부속품, 산수목 등)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검증된 모든 물건 판매 대행, 중소상공인들의 사업을 더욱 윤택하게 해주는!
http://www.youtongmar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