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보 ‘총력’

사회부 0 330

영주 1-1 영주시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수립 용역 착수설명회.jpg

 

투자계획 수립 용역 착수…‘지역 맞춤형 인구유입 전략’ 수립

부서별 협업으로 인구활력 신규 과제 발굴 주력


(전국= KTN) 김도형 기자= 경북 영주시가 인구 절벽의 위기를 넘어 새로운 성장 가속을 위한 선제적 대응전략 수립에 돌입한다.


22일 시에 따르면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보를 위한 투자계획 수립 용역 착수설명회를 갖고 관계 부서 27개 팀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부서별 과제 발굴에 나섰다.


지방소멸대응기금은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10월 지정한 인구감소지역 89개 지자체를 중심으로 22년부터 연 1조원씩 10년간 총 10조원 규모로 지원하는 지방 인구 감소 대응 및 활력 증진을 위한 재원이다.


기금은 기초자치단체인 경우 인구감소지역에 연간 최대 160억원(23년 기준), 관심지역에는 최대 40억원 규모(23년 기준)로 지원된다.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영주시를 비롯한 도내 18개(인구감소지역 16, 관심지역 2) 지자체는 투자계획의 평가 결과에 따라 차등 지원받게 된다. (단, 22년도는 인구감소지역에 최대 120억원, 관심지역에 최대 30억원 지원된다.)


이에 시는 높은 평가점수 확보와 내실 있는 투자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해 지역의 여건과 분석을 기초로 일자리‧경제, 기업지원, 교육, 문화‧관광, 정주여건 개선 등 다양한 분야별 사업을 발굴해 차별화된 지역 맞춤형 인구활력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인구정책TF팀을 주축으로 부서별 협업체제를 구축하고 정기회의를 통한 평가에서 부터 성과지향적 재원인 기금 확보까지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향후 민간전문가, 주민협의체 등이 참여하는 민‧관 추진체계를 구축해 투자계획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용역을 통한 투자계획은 2개'년도(2022~2023년)계획으로 5월까지 경북도에 제출하면 행정안전부 평가 및 심의를 거쳐 8월에 기금이 확정‧배분된다.


강성익 부시장은 “지방소멸대응기금의 최대 금액 확보를 위해 가장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인구증가 방안의 투자계획 발굴에 최선을 다하고, 장기적으로 기금 사업을 통해 인구유입을 유도하고 지역의 활력을 되찾겠다”고 말했다.

 

영주 1-2 영주시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수립 용역 착수설명회.jpg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http://www.youtongmart.com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