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진흥재단, 누구를 위한 재단인가? "적폐 중의 적폐, 악의 축" 주장!

선비 0 1,275

12년 동안 공문 한 장, 교육 한 번 받은 적 없다!

광고료 10%에 심지어 부가세까지도 10% 강제 징수하는 갑질 행각 성토

광고료 지급 길게는 40일 묶기도, 이자놀이 의혹 주장

 

(전국= KTN) 김도형 기자= 27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이하 언론진흥재단) 주최 대구.경북지역 인터넷신문 전문연수가 실시된 경주 한화리조트 세미나실에서 그동안 언론진흥재단이 인터넷신문을 상대로 불합리하게 펼쳐온 행적에 대해 성토하는 장이 마련됐다.

 

DSC05058.jpg

 

언론학 박사인 구미아이뉴스 김병학 대표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폐단에 대해 정리한 유인물을 서명서와 함께 첨부해 전문연수에 참가한 각 인터넷언론사들에게 알리며 인터넷신문 연대를 구축하기 위한 동조를 구했다.

 

김 대표는 "12년 만에 처음 받아보는 교육이다"라며 언론진흥재단에서 최초로 추진한 인터넷신문 전문연수를 언급하며 "도대체 우리가 곰인지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재단의 차지다"라는 말과 함께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적폐라는 주장과 동시에 없애야 한다고 했다.

 

DSC05067.jpg

 

그러면서 김병학 대표는 "인터넷신문도 엄연한 사업이고 언론의 한 축임에도 불구하고 무시를 당하는 것은 더이상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전국의 인터넷신문들이 연대를 해야 하고 우리가 우리 힘을 기르지 않으면 아무도 우리를 책임져 줄 사람이 없다"며 이 기회가 아니면 연대를 할 기회가 없다고 성토했다.

 

"언론진흥재단, 저만의 일이 아닌 모두의 일이다."라는 말로 자리에 모인 인터넷신문 관계자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운 김병학 대표는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광고수수료 10% 강제징수가 멈추지 않을 경우, 전국 7,000여개 인터넷신문사업자들은 동원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으로 재단의 설립 폐지를 위해 연대할 것임을 밝혔다.

 

thumb-20171027081750_rfreappb_600x337.jpg

 

다음은 김병학 구미아이뉴스 대표가 정리해 알린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실상에 관한 내용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누구를 위한 재단인가'

 

2009년 7월 31일,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공포와 함께 이를 토대로 같은 법률 부칙 제3조를 근거로 발족이 된 '한국언론진흥재단 설립추진단' (이하 추진단).

 

사본 -1.jpg

사본 -2.jpg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당시 한양대 김정기 교수와 서울대 김동욱 교수 등 총 5명으로 구성된 추진단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이하 재단)의 정관 등 조직설립과 관련된 제반 규정을 작성하고 임원선임과 언론진흥기금 계확안 수립 등의 사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와 함께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산학연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한국 미디어 산업의 현황과 미래를 분석, 예측하고 이를 토대로 재단의 비전과 역할 및 나아갈 방향 등을 제시하기에 이른다.

 

사본 -3.jpg

사본 -5.jpg

 

이렇게 설립된 '재단'은 신문 등 오래된 언론 산업이 새로운 디지털 혁명 속에서 새로운 언론 매체로 발전할 수 있도록 기존 신문발전위원회와 한국언론재단 그리고 신문 유통원을 통합하여 2010년 2월 공식 출범을 했다.

 

재단은 당초 설립 목표를 '신문산업 경쟁력 강화' '신문의 자생력을 높임' '뉴스 콘텐츠 품질제고와 읽기문화 확산' '신문 물류비용 절감' '정부광고 대행제도 일신 등 언론산업 발전'이라는 그럴싸한 명분을 바탕으로 포장을 했다.

 

사업 업무 역시 '신문산업 경쟁력 강화지원' '뉴스콘텐츠 품질향상지원' '읽기문화진흥' '선진적 신문유통체계 구축' '미디어콘텐츠서비스' '언론인 금고' '정부광고.법원공고대행'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특히 정부광고 시행에 관해서는 '국무총리 훈령'에 의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정부광고 시행을 위해 국가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특별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및 특별법인 등의 광고업무를 총괄 대행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 밖에도 재단은 '언론도서관'과 '프레스센터 및 행사장운영' '신문유통원'에 대한 업무도 관장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2017년 10월 현재 재단 홈페이지를 보면 '저널리즘 품격제고' '창조적 뉴스유통생태계조성' '국민의 뉴스 리터러시 향상' '정부광고를 통한 국민 소통 강화' '창조적 조직역량 강화'라는 5개 캐치프레이지를 전략목표와 전략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재단 구성 역시 이사장을 이사회를 비롯한 상임이사(3명) 신문유통원장(1명) 비상임이사(6명) 비상임감사(검사역 4명), 기금관리위원회(10명), 경영본부(4팀 33명) 미디어연구센터(2팀 18명), 미디어진흥실 (4팀 29명) , 지역관리실(1실 1팀 4지사 23명) 공공광과본부(4팀 46명) 신문유통원(4팀 23명) 등 총 197명(일부 중복)이 근무하고 있다.

 

그러나 재단의 이러한 설립취지나 운영은 특히 인터넷신문 사업자에게는 설득력이 현저히 떨어진다는데 대부분의 인터넷신문사업자들은 동의를 하고 있다. 오히려 인터넷신문 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한다는 지적이 높다.

 

다시 말해, 재단 정관 제2조와 제3조는 인터넷신문 사업자들에게는 매우 부정적이라는 사실이다.

 

사본 -6.jpg

 

재단의 문제점, 12년 만에 처음 받아본 연수

 

다른 것은 차치하고라도 정관 제3조 18항 '정부광고 및 법원공고 대행 사업'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사실 필자가 운영하는 '구미아이뉴스'의 경우 올해로 12년차(2006년 5월 1일 창간)에 이르렀으나 재단으로부터 단 한 건의 정부광고나 법원공고 더욱이 교육 한번 받아 본 경험이 없다. 아니, 지난 12년 동안 공문 한 장도 받아보지 못했다. 사실상 관심 밖이었다. 그러다 오늘 인터넷신문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한다는 내용이 담긴 이메일을 처음 받았다. 일부 인터넷신문 사업자는 이마저도 받지 못한 경우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정은 대부분의 인터넷신문 사업자들이 대동소이하다는데 뜻을 모으고 있다.

 

상황이 이러한데도 재단은 국민들로 하여금 마치 대한민국 모든 언론들에게 공평한 광고분배와 언론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

 

재단은 인터넷신문이 대부분 사세가 열악한 미디어라는 점에서 지금까지 철저히 무시해왔다. 그래서 혼자서는 목소리를 낼 수 없을 것이라는 비겁한 사고에 철저히 외곽으로 내쳤음이 사실이다. 그렇지 않고서야 어떻게 12년 만에 처음으로 연수를 실시한다는 메일을 받아 보았겠는가. 이는 재단이 지금까지 그렇게 해왔음을 방증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

 

광고료 10% 수수료 명목으로 강제로 떼 가

 

교육은 그렇다치고 인터넷신문 사업자들이 힘들여 수주한 광고(중앙 또는 지방정부)료에 대해 재단은 무슨 권한으로 일률적으로 10%라는 수수료를 떼 가는지 이해할 수 없다. 재단 설립 후 오늘날까지 단 한 건의 광고도 주지 않으면서 말이다. 더욱이 재단은 부가가치세마처 10%를 강제로 떼 가고 있다. 이는 힘없는 인터넷신문 사업자들의 등골을 빼먹는 시장잡배만도 못한 짓거리이며 평소에는 관심도 갖지 않으면서 수수료 만큼은 꼬박꼬박 챙긴 모리배와 같은 행태다. 혹여, 재단에서 인터넷신문사업자에게도 광고를 집행했다면 그 실체와 근거를 밝혀야 한다. 아울러 재단은 지금까지 인터넷신문은 물론 모든 광고배분에 대해 상세한 내역도 밝힐 것을 요구한다.

 

광고료 지급도 재단 마음대로, 길게는 40일까지 묶어 이자놀이 의혹도

 

문제는 또 있다. 정부광고 수주 후 해당 인터넷신문사로 광고료가 입금되는데도 재단 마음대로다. 재단이 없었을 때는 아무리 늦어도 1주일이면 광고료가 결제가 됐는데 재단이 생긴 이후 매월 20일이라는 이해 못할 날짜에 입금이 되는가 하면 재단의 말대로 매월 10일 이후에 광고게재가 끝날 경우 어김없이 다음 달 20일로 결제가 되는 행태는 결국 40일이라는 기간 동안 이자놀이를 한다는 의혹도 피할 수 없는 부분이다. 필자느 그 동안 단 한번도, 심지어 재단 홈페이지 어디에서도 수수료를 징수한다는 문구 한번 공문서 한 장 받아 본 적이 없다. 재단 마음대로다.

 

인터넷신문 사업자 1개사만 보면 미미한 것이라 할지 모르나 전국을 통틀어 종합할 경우 이는 어마어마한 금액이 재단의 배만 불려주는 결과를 나타낸다. 분명한 사실은 인터넷신문사업자들이 이러한 재단을 위해 수혈을 해야 할 이유는 전혀 없다.

 

한국언론인진흥재단, 과연 누구를 위한 재단이며 무엇을 하는 곳인가?

 

확언컨대, 작금에 보이고 있는 광고료 10% 강제징수와 같은 권위주의와 시대에 역행하는 행태를 계속해서 보인다면 전국 7,000여 인터넷신문사업자들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을 천명하고자 한다. 재단의 말마따나 언론산업을 진흥시키고 발전을 위해 존재하는 집단이라면 지금과 같은 군소 인터넷신문사자들에게 해를 끼쳐서는 안될 것이다. 도움을 주지는 못할망정 해를 끼처서야 그게 무슨 공익을 위한 재단이며 신문발전을 위한 집단이란 말인가. 이는 '적폐 중의 적폐'이며 분명한 '악의 축'이다. 인터넷신문사업자들은 재단의 어떤 도움도 바라지 않는다. '어린아이 볼에 붙은 밥풀떼기를 빼앗아 먹는 상식 이하의 짓'을 자행하는 재단은 당장 폐지되어야 한다.

실제로 인터넷신문사업자들에게 물어보라. 재단이 무엇을 하는 곳이며 그 동안 무슨 도움을 받았는지? 인터넷신문사업자들은 결코 재단을 먹여 살리는 그런 곳이 아니다.

 

구미투데이 정동수 대표는 "재단이 취하고 있는 행태는 생존 경쟁력을 상실한 사람들이 모여 정부 조직이라는 허울을 뒤집어 쓰고 힘없는 인터넷언론의 피를 빠는 거머리와 같은 존재"라며 "이러한 적폐는 건강한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하루 빨리 정리되는 것이 시대의 흐름이다"고 역설했다.

 

더불어 현재 시행하고 있는 광고 수수료 10% 강제징수가 멈추지 않을 경우 전국 7,000여 인터넷신문사업자들은 동원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으로 재단의 설립 폐지를 위해 연대할 것임을 다시 한번 밝힌다.

 

/구미아이뉴스 김병학 기자(언론학박사)/

E-mail: gumicn@hanmail.net  휴대폰 010-7527-5700

 

<한국유통신문 영남총괄본부장, KTN한국유통신문 인터넷 신문 발행인 김도형> flower_im@naver.com>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20171002102218_fqjqwdef.gif

20171002104641_xnkpxylt.gif20171002104641_wjhwsabs.gif

 

thumb-20171002104646_ukekpdhg_600x796.jpg

 

   

사본 -7.jpg

 

DSC05062.jpg

 

DSC05063.jpg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