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참여연대 구미시의회 의정평가단, 제9대 구미시의회 의정평가 발표

4명 우수 의원 시상… “시민 체감 의정 강화 필요”


[한국유통신문= 김도형 기자] 시민사회가 바라본 제9대 구미시의회의 지난 3년 6개월 의정 성과가 공개됐다. 구미참여연대는 2026년 2월 5일 구미시청 열린나래 카페에서 의정평가보고서 발표 및 우수의원 시상식을 열고, 성실성과 견제 기능, 주민 체감 성과를 기준으로 한 종합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j_hf4Ud018svci0xisaj8ups0_tg3zvl.jpg


이번 평가는 2022년 7월 제9대 의회 출범 이후 2025년 말까지의 의정 활동을 시민 관점에서 정량·정성적으로 분석한 것으로, 공식 의사록과 언론 보도, 행정사무감사 발언 등을 폭넓게 검토해 객관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 3년 6개월 의정 활동 종합 진단


구미참여연대 의정평가단은 조례안 발의 건수, 본회의·상임위원회 발언, 시정질문, 5분 자유발언 등 핵심 의정 지표를 정량화해 비교 분석했다. 여기에 시민 평가단을 구성해 월례 토론과 워크숍을 거치며, 의정 활동이 실제로 시민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에 대한 정성 평가를 병행했다.


평가단은 “정량 평가는 성실성과 적극성을 비교하는 데 유용하지만, 정책의 실효성과 시민 체감도를 가늠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정성 평가를 통해 생활 밀착형 성과와 행정부 견제의 질을 함께 살폈다”고 밝혔다.


■ 정량평가 1위 김근한·김재우 의원


정량평가 부문에서는 김근한 의원과 김재우 의원이 두각을 나타냈다.

김근한 의원은 조례안 대표 발의와 본회의·상임위 발언 전반에서 최고 점수를 기록하며 ‘가장 성실한 의원’으로 선정됐다. 평가단은 “의정 전반에 걸쳐 꾸준한 활동량과 책임감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d_5f4Ud018svcdtbbpylhxyem_tg3zvl.jpg

 

김재우 의원은 시정질문과 5분 자유발언 등 행정부 견제 수단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구조적 문제를 짚어내는 역할이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a_ef4Ud018svc1kkerwpc1u32m_tg3zvl.jpg


■ 정성평가 우수, 소진혁·이지현 의원


정성평가에서는 소진혁 의원과 이지현 의원이 우수 의원으로 선정됐다.

소진혁 의원은 ‘달빛어린이병원·공공심야약국 지원 조례’를 대표 발의해, 경북 최초로 야간·휴일 의료 공백 해소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2_if5Ud018svc1i4gogfh6801w_tg3zvl.jpg

 

이지현 의원은 야당 의원으로서 산업단지 정책 등 주요 현안에서 논리적 문제 제기와 비판적 토론을 이끌며, 의회의 견제 기능을 실질적으로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 구조적 한계도 함께 지적


평가단은 개별 의원 성과와 함께 의회 구조의 개선 필요성도 짚었다. 윤리심사위원회 운영 논란, 해외연수의 투명성 부족, 정책지원관 제도의 활용 미흡, 의회 구성의 단일성 심화 등을 문제로 제시했다.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윤리심사 과정에 시민사회 참여 확대 ▲해외연수 결과의 공론화 ▲정책지원관 전문성 강화 ▲상시 시민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제안했다.


■ 우수의원 시상과 소감


이날 시상식에서는 김근한 의원이 ‘성실진정상’, 김재우 의원이 ‘송곳통찰상’, 소진혁 의원이 ‘주민체감상’을 각각 수상했다. 이지현 의원은 개인 사정으로 참석하지 못했다.

김근한 의원은 “시민단체의 평가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더 나은 의정으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김재우 의원은 “시민 삶 중심의 견제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밝혔고, 소진혁 의원은 “체감 가능한 정책으로 시민 곁에 서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g_bf4Ud018svcc46oegl6x4k2_tg3zvl.jpg

 

 

d_2f4Ud018svcxjl9lrg3al5_tg3zvl.jpg

 

c_bf4Ud018svc1abecxqtg092w_tg3zvl.jpg


■ “전국 모범 의회로 발전하길”


구미참여연대 유지원 대표는 “비판을 넘어 의회를 더 잘되게 하려는 애정의 평가”라며 “시민과 의회가 지속적으로 소통해 전국적인 모범 사례를 만들어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의정평가보고서 원본은 구미참여연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스크린샷 2024-06-14 172010.png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검증된 모든 물건 판매 대행, 중소상공인들의 사업을 더욱 윤택하게 해주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