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신용습 원장의 "생활속의 약용식물" 발간사

사회부 0 412

1.jpg

 

 

 

발간사


약용식물이 건강과 면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새롭게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약용식물은 의약.생약의 원식물로 식물 전체 또는 잎, 줄기, 뿌리 등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하거나 건강증진을 위한 한약재로 많이 이용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식품, 의약품 등의 생명산업은 무론 화장품 등의 산업소재로 그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더욱이 코로나 시대가 지속되면서 귀농.귀촌하시는 분들은 물론 텃밭을 가꾸는 도시민에게도 재배 선호식물로 약용식물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 봉화약용작물연구소에서는 2013년 우리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고 가치 있는 약용식물 209종에 대한 기원, 성분, 재배기술, 활용 등을 포함한 도감을 발행하였습니다. 최근 건강과 면역에 대한 관심이 약용식물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됨에 따라 봉화약용작물연구소에서는 동충하초 등 11종의 약용식물을 보강한 증보판을 새롭게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생활 속의 약용식물' 초판 발행에 수고하신 김재철(전)연구소장을 비롯한 직원들에게 감사를 드리며, 또한 증보판 발행을 위한 자료수집, 원고교정 등에 작업을 수행한 김동춘 소장과 직원들께도 감사함을 전합니다.


경북의 약용작품 재배면적은 2020년 현재 2,956ha로 전국 재배면적의 26.7%에 이르며, 국가관리 55개 작목 중 30개 작목이 재배 면적 1, 2위를 차지하는 등 전국 1위의 생산기반을 보류하고 있습니다. 


이에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약용작물 안정생산, 소재산업화 기술개발 등 농업인과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는 역용작품 연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책자가 약용식물에 관심이 있는 농업인, 도시민은 물로 특히 귀농, 귀촌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유용하게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2022년 4월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 농학박사 신용습 

 

1.jpg

비매품

 

2.jpg

책 내용 포멧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http://www.youtongmart.com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