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하이뉴스] 주니어유스 애니메이터 양성을 통한 주니어유스 역량강화 프로그램, 청소년들의 역량개발에 큰 도움 줘<한국…

선비 0 2,149
한국 바하이에서 주관하는 주니어유스 역량강화 프로그램 청소년들 인성 함양과 잠재력 개발에 지대한 영향
 
(구미=한국유통신문) 김도형 기자= 바하이는 세상의 모든 종교를 편견 없이 이해하며 사랑과 봉사의 실천을 실질적으로 해나가고 있는 종교이다. 구미 지역에 유일한 바하이 관계자와 인터뷰를 통해 바하이라는 종교를 통해 진정한 사랑나눔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게되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바하이 관계자로 부터 얻은 바하이 문답집에 나온 내용을 일부 인용하면
종교는 여럿이 아니라 사실은 하나다. 하느님은 한 분 밖에 안계시고 그 한 분 한 분 하느님께서 때와 장소에 따라서 현시자를 보내시어 그 사람들의 능력에 맞는 교육을 베풀었는데, 그 후 사람들이 한 현시자마다 하나의 특유한 종교가 생겨났다고 잘못 생각한 탓으로 종교가 여럿이 있는 것 같이 되어버렸다. 다시 말하자면, 하느님의 현시자들께서 시작한 종교는 모두 일관된 하나의 큰 종교인 것이다. 현시자는 사람의 역사와 같이 오래 전부터 있었고, 어느 나라나 현시자가 나타나지 않은 나라가 없다고 하나, 우리가 알 수 있는 역사시대 이후의 현시자는 크리슈나, 모세, 조로아스터, 석가모니, 예수, 모하멧, 바압, 바하올라 등이다.
본 기자는 종교에 대한 큰 관심은 없었지만 사랑의 실천 일환으로 봉사활동에 중점을 두는 바하이란 종교가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기도 했다. 특히 청소년들의 심성과 역량을 계발해주기 위해 정신과 도덕적인 체계를 살려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주니어유스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이 더욱 특별했고 좋았다.
 
구미지역에서 유일한 바하이 관계자는 주니어유스 역량강화 프로그램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씀해 주셨다.
 
우리는 인류가 도덕적 파산에 처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물질만능주의와 극단적 상대주의 그리고 개인주의로 인해 청소년들은 점차 도덕적 지침 없이 방치되고, 옳고 그름을 분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도덕적 선택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우리에게 일련의 도덕적 규칙들 이상의 것이 필요합니다. 강력한 사회적 목적을 지닌 도덕 체계가 청소년들의 마음과 가슴 속에 확고하게 자리잡아야 합니다.
 
이러한 도덕 체계는 개개인의 마음 속에서 작동하고 있는 언어 체계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 언어란 사람들의 가치를 형성하고 사회적, 문화적, 이념적인 영향력들을 분석하고, 그것들을 개선시키는 데 필요한 정신적인 힘이 무엇인지를 청소년에게 이해시켜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주니어 유스의 역량강화에 헌신하는 프로그램은 도덕 체계의 계발에 기여하는 '언어적 기술과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습문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정신적 지각력을 계발하고, 표현의 힘을 키우며, 건전한 도덕 구조로 인성의 토대를 세우는 일은 모두 정신적 역량강화로 귀결됩니다.
 
도덕적인 힘은 사랑, 정의, 지식, 이해, 예리한 통찰력, 봉사에서 비롯됩니다.
지적이며 차분한 바하이 관계자는 서울의 중학교에서 교편을 잡으며 학생들을 가르치던 중 결혼으로 인해 지난해에 구미로 내려 오게 되었고, 앞으로는 구미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의 인성개발과 더불어 청소년상담 및 역량 개발에 힘쓸 계획이라고 의지를 밝혔으며, 현재는 능숙한 영어회화실력을 가진 실력파 강사로서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며 성실히 사회생활을 해나가고 있다.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가능>
 
 
주니어유스 애니메이터 모집
 
애니메이터(Animator)란?
주니어 유스(12~15세의 청소년)의 참된 친구이자 역량계발을 도울 선배를 뜻함.
16세 이상의 청소년으로 양성과정 수료 후 주니어 유스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됩니다.
 
애니메이터 양성과정
청소년기의 특징, 본성, 잠재력을 탐구
청소년 동반에 필요한 태도, 소양, 기술을 습득
 
<양성과정>
1.정신적인 삶을 위하여: 24시간 소요
2.청소년의 잠재력 일깨우기: 60시간 소요
 
주니어유스 역량강화 프로그램
- 청소년들이 자기 자신의 계발을 스스로 책임질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
- 자신의 사고와 감정에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을 평가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름
-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의 발전에 대한 책임감을 배양
 
주관: 한국 바하이 연수원 / 참여문의: 010-7697-7576(오수정)
*바하이 국제 공동체 바로가기: http://www.bahai.org
*바하이 한국 공동체 바로가기: http://www.bahai.or.kr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