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약용식물(22)] 귤나무

사회부 0 112

12151_8_th2.jpg

국립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참조

 

    KTN한국유통신문에서 소개하는 약용식물들은 1992년부터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봉화약용작물연구소에서 유전자원으로 수집 보존, 특성 검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우리 주위에서 비교적 쉽게 볼 수 있고 이용가치가 있는 것을 골라 기원, 형태, 효능, 재배기술 등의 내용을 개략적으로 정리하여 수록하여 편찬한 '생활속의 약용식물' 책 속의 내용을 인용해 알린 것이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면역력 강화가 화두가 되어 경북도민을 비롯하여 대한민국 국민 누구라도 건강증진을 위한 공익 목적으로 본 내용을 알아야만 할 권리가 있으므로 약용식물 209종에 대한 기원, 성분, 재배기술, 활용 등을 소개하기로 한다.

 

 

 [기원] 기록으로는 삼국시대에 이미 귤이 알려져 있었으며 기원전 730년경 신라에서 일본으로 귀화한 다지마 마모리라는 신라인이 상세국(제주도)에서 귤을 일본으로 가져갔다고 일본서기에 실려있습니다. <고사기 각주I>라는 일본 역사책에는 "서기 60년경 다지마 모리란 이가 제주의 감귤을 가지고 왔다."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삼국사기>에는 "백제 문무왕 때인 476년 탐라에서 지역 특산물로 헌상했다."라는 내용이 나옵니다. 이러한 내용들로 보아 적어도 삼국시대 이전부터 제주도에서 재배된 것으로 짐작됩니다. 오늘날에는 흔해 빠진 겨울 과일이지만, 한 세대 전만 해도 귤은 아무나 먹을 수 없었습니다. 멀리 고려 때에는 팔관회에 귤을 쓴 것을 비롯하여 조선조에는 임금에게 올리는 진상품이기도 했습니다.

[다른이름] 참귤나무, 감자, 감귤, 온주밀감이라고도 합니다. 

[약초 이야기] 한의학에서 감귤의 껍질과 씨는 위장장해, 천식, 가래, 식욕부진, 동맥경화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감귤의 껍질은 진피라 부르며 한바에서 두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한약재입니다.

[분포 및 주산지] 한국의 제주도, 일본, 북아메리카 남부, 캅카스, 흑해 등지에서 심습니다.  이와 비슷하지만 잎이 타원형이고 열매가 원형 또는 달걀 모양이며 중심부가 꽉 찬 것을 당귤나무라고 합니다.

[유사종] 당귤나무, 광귤나무, 홍귤나무, 유자나무, 여름귤나무

[형태] 상록성 작은키나무입니다. 높이는 5m 정도이며 가지에 가시가 없습니다. 잎은 어긋나며 피침형 또는 넓은 피침형이고 끝이 둔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물결 모양의 잔 톱니가 있습니다. 잎자루에 좁은 날개가 있거나 없습니다. 꽃은 6월에 흰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며 향기가 납니다. 꽃받침잎과 꽆잎은 각각 5장입니다. 수술은 20개 정도이며, 암술은 1개입니다. 열매는 장과, 약간 편평하게 눌린 구형이며 10월에 황적색으로 익습니다. 열매의 겉껍질은 얇고 과육과 잘 떨어지며 윤기가 납니다.

[성분] 정유, limonene, isopropenyl toluene, vitamin B, C 등이 들어 있습니다.

[사용부위] 열매껍질, 귤, 당귤의 성숙한 과실은 첨등, 미성숙과실 및 과피는 귤피, 과피 내층의 근락은 귤락, 종자를 귤핵, 뿌리는 귤근, 잎은 귤엽, 과실을 꿀에 지침한 것은 귤병이라 하며 약용합니다.

[채취 및 수치] 10월에 지름 5~8cm 되는 동글납작한 편구형의 장과가 등황색 또는 황적색으로 달려 익습니다. 이 열매를 귤이라고 합니다.

[효능] 1)찜구이한 밀감을 진하게 짜서 그 즙으로 양치질하고 과피도 진하게 짜서 목구멍을 세척하면 편도염에 효과가 있습니다.

2)살갗이 튼곳, 동상에 과즙을 짜서 부위에 마사지를 합니다.

3)감기와 유행성독감에 과실을 불에 태워 따뜻하게 즙을 내어 마시면 치료효과가 있으며 장과(토마토, 포도 등)를 조금 섞어서 마시면 더욱 더 효과가 좋으며 그 후에 빨리 휴면을 충분히 취합니다.

4)과피를 잘게 썰어 건조하여 두고 봉지에 담아 묶어서 목욕탕에 넣아 물을 따뜻하게 하여 목욕을 하면 감기초기, 류마티스, 근육의 피로 시, 신경통에 좋습니다.

5)과즙 중에 비타민 A가 많고 괴피중에는 비타민 P(헤스베리신)가 있어 혈관의 노화방지에 좋아 동맥경화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과즙은 당질, 유기산(구연산이 많음), 미네랄, 비타민, 방향성의 정유가 있어 영양유지에 필요한 계절과실의 초고입니다. 또한 식욕증진의 역할을 합니다.

7)레몬, 유자, 킹캉 등도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치료] 식욕개선, 피부미용, 혈관질환, 감기예방, 멀미중화, 변비 및 대장암 예방, 체질개선

[처방] 삼기탕(황기, 인삼, 백출, 백복령, 당귀, 숙지황, 백작약, 메대추씨, 굴조개껍질, 귤껍질, 감초, 대추, 밀쭉정이, 오매

[민간요법] 액년이라 하여 우리나라에서 삼재를 꺼리듯이 남자는 25세, 42세, 60세, 여자는 19세, 33세 되는 해에 제액용으로 음력 1월 14일 저녁 때 세 갈래 길에 나가서 액막이를 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 사람이 돈과 귤과 땅콩을 흩트려 뿌려서 그 해의 재액을 멀리 쫓아 버린다는 것입니다. 또 날로 먹는 과일이므로 귤을 구워 먹으면 폐결핵에 걸린다고 믿고 있어서 금기로 되기도 했습니다. 대개는 감기에 민간약으로 귤껍질을 달여서 먹었습니다. 영국에서는 귤(오렌지)을 귀신 쫓는 액막이로 이용하는데 이 주술은 요크셔 지방에서는 1880년까지 행해졌다고 하며, 성 발렌타인 이브에는 귤과 보리엿(barley sugar)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약재외 활용] 식용, 관상용, 귤을 꿀에 조려 만드는 귤방이 있는가 하면 귤병을 넣고 만든 떡을 귤병찬이라 했고 귤병과 평강을 넣고 다린 차를 귤강차라고 하여 상류층에서 즐겼고 귤정과 정과도 있고 유지로는 유자청, 유자즙, 귤자정과 등도 만들어서 귀한 음식으로 다루었던 것입니다.

[역사속의 귤] 명종 2년(1547)에는 홍문관 교리 이원록이 사표를 내고 어머니 병 수발을 위하여 떠나려고 하니, 임금이 밀감 40개를 하사하면서 노모에게 주라고 했습니다. 적어도 임금이 신하에게 하사하는 귤이라면 아무리 귀하더라도 한 궤짝은 되어야 체면이 설 것입니다. 그런데 쩨쩨하게 40개를 세어서 주라고 한 것을 보면 그만큼 귀한 과일이었음을 짐작케 합니다. 명종 19년(1564)부터는 제주도에서 귤을 진상하면 매년 성균관의 명륜당에 모인 학생들에게 나눠준 뒤, 유생들을 시험하는 황감제를 시행했습니다. 이는 조선시대 과거제도의 하나로서 황감과라고 하여 조선후기까지 시행했습니다.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http://www.youtongmart.com

`



 

 


[생활속의 약용식물(1)] 갈대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2)] 감국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3)] 감초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4)] 강활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5)] 강황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6)] 개똥쑥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7)] 개미취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이 약용식물(8)] 갯기름나물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9)] 갯방풍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0)] 겨우살이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1)] 결명자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2)] 고로쇠나무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3)] 고본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4)} 고삼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5)] 곤약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6)] 골담초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7)] 관중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8)] 구기자나무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9)] 구릿대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20)] 구절초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21)] 궁궁이(토천궁)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22)] 귤나무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