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약용식물(21)] 궁궁이(토천궁)

사회부 0 125

6_th2.jpg

국가생물종지식정보센터 참조

 

 

    KTN한국유통신문에서 소개하는 약용식물들은 1992년부터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봉화약용작물연구소에서 유전자원으로 수집 보존, 특성 검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우리 주위에서 비교적 쉽게 볼 수 있고 이용가치가 있는 것을 골라 기원, 형태, 효능, 재배기술 등의 내용을 개략적으로 정리하여 수록하여 편찬한 '생활속의 약용식물' 책 속의 내용을 인용해 알린 것이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면역력 강화가 화두가 되어 경북도민을 비롯하여 대한민국 국민 누구라도 건강증진을 위한 공익 목적으로 본 내용을 알아야만 할 권리가 있으므로 약용식물 209종에 대한 기원, 성분, 재배기술, 활용 등을 소개하기로 한다.

 

 

 

 [기원] 궁궁이  Angelica Polymorpha의 뿌리줄기

[다른이름] 궁궁, 두궁, 향과, 약근

[약초 이야기] 토천궁은 우리 고유의 천궁인 궁궁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분포 및 주산지] 우리나라에서는 소규모로 재배하며 산간지역의 서늘한 곳에서 재배됩니다. 중국의 섬서, 운남성 등지에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유사종] 일천궁(Cnidium officinale)

[형태] 다년생 초본으로 높이 40~70cm 이고 전체에 향기가 있습니다. 지하경은 고르지 않은 절상인 염주상의 단괴를 나타냅니다. 줄기는 원통상으로 가운데가 비었으며 마디 위에는 마디가 팽대한 반상입니다. 잎은 어긋나며 엽병은 길고 엽병 밑에 초가 있으며 3출하고 2회 우상으로 전열하며 , 열편은 난상 또는 능상난형으로 끝이 날카롭고 결각상은 뾰족한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백색으로 8~9월에 피며 복산형화서로 줄기 끝이나 가지 끝에 정생하며 총포와 소총포는 선형입니다. 꽃은 백색으로 꽃받침은 뚜렷하지 않고 화판은 5개인데 타원형으로 맨 끝이 짧고 뾰족합니다. 수술은 5개이고 지방은 하위입니다. 과실은 난형이고 성숙하지 않습니다.

[성분] cnidiumlaction, cnidiumic acid, sedanoic acid, cnidilide

[사용부위] 뿌리줄기

[채취 및 수치] 뿌리줄기를 가을에 채취하여 말립니다.

[효능] 정혈, 강장, 진정 효능이 있습니다.

[주치료] 보혈, 진통, 두통, 빈혈, 부인병을 치료합니다.

[처방] 천궁다조산, 사물탕, 십전대보탕, 당귀작약산, 온경탕, 천궁산

[민간요법] 머리가 한쪽만 아플 때 술에 담가 하룻밤 두었다가 그 술을 한잔씩 먹으면 좋습니다. 월경불순 시에 쌀뜨물에 하룻밤 담가두었다가 말려 보드랍게 가루 낸 후 하루에 2g씩, 세 번 식전에 물에 타서 먹습니다. 

[약재외 활용] 봄 철에 새로 나오는 잎은 데쳐서 나물로 이용합니다. 말린 잎과 줄기는 옷장에 넣어 방충 및 방향제로 이용합니다.

[재배기술] 

●재배적지

-토양은 식질 토양에 모래가 섞인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이 좋습니다. 내한성이 강하며 여름철에는 서늘하고 적습한 곳으로 서북향의 산간지가 적합합니다. 밤과 낮의 일교차가 큰 곳에서 생육이 좋습니다. 연작의 피해가 심하므로 5~6년 동안 다른 작물을 심는 것이 좋습니다.

●번식 및 정식

-번식은 근경과 노두를 이용합니다. 근경은 눈을 2~3개 붙게 쪼개서 식재합니다. 노두는 충실한 것은 1~2마디씩 떼어 심습니다. 9월 상순경에 흙을 배토하여 주면 마디에서 노두가 생깁니다.

-정식: 봄에는 3월 하순~4월 중순사이, 가을에는 10월 하순~11월 상순사이에 심습니다. 재식거리는 이랑너비 45~60cm, 포기사이 25~30cm로 종근을 소독하여 심습니다.

●주요관리

-제초관리: 5월부터 7월까지 2~3회 정도 제초작업을 하여줍니다. 여름가뭄이 지속될 때는 짚, 낙엽 등으로 피복하거나 관수합니다. 밑거름은 10a당 퇴비 1,100kg, 복합비료 50kg, 웃거름은 6월에서 8월 사이에 2회 정도 웃거름을 줍니다.

-병해충방제: 뿌리썩음병, 엽고병, 흰가루병, 응애, 바구미, 뿌리혹선충, 고자리 파리 등을 방제합니다.

●수확 및 조제

-10월 하순에서 11월 상순경에 경엽이 황색으로 변한 후 수확합니다. 근경을 심을 경우 1년만에 수확하나 작은 노두를 심을 경우 2년만에 수확합니다. 수확한 뿌리 중 큰 것은 말려서 약제를 만들고 작은 것과 노두는 곧바로 파종하거나 저장하여 다음해 봄에 종묘로 씁니다.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http://www.youtongmart.com

`



 

 


[생활속의 약용식물(1)] 갈대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2)] 감국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3)] 감초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4)] 강활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5)] 강황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6)] 개똥쑥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7)] 개미취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이 약용식물(8)] 갯기름나물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9)] 갯방풍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0)] 겨우살이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1)] 결명자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2)] 고로쇠나무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3)] 고본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4)} 고삼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5)] 곤약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6)] 골담초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7)] 관중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8)] 구기자나무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9)] 구릿대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20)] 구절초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21)] 궁궁이(토천궁)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