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약용식물(12)] 고로쇠나무

사회부 0 82

Acer_mono_(Flower).jpg

 

  KTN한국유통신문에서 소개하는 약용식물들은 1992년부터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봉화약용작물연구소에서 유전자원으로 수집 보존, 특성 검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우리 주위에서 비교적 쉽게 볼 수 있고 이용가치가 있는 것을 골라 기원, 형태, 효능, 재배기술 등의 내용을 개략적으로 정리하여 수록하여 편찬한 '생활속의 약용식물' 책 속의 내용을 인용해 알린 것이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면역력 강화가 화두가 되어 경북도민을 비롯하여 대한민국 국민 누구라도 건강증진을 위한 공익 목적으로 본 내용을 알아야만 할 권리가 있으므로 약용식물 209종에 대한 기원, 성분, 재배기술, 활용 등을 소개하기로 한다.

 

 

 [기원] 고로쇠라는 이름은 뼈에 이롭다는 뜻의 한자어 골리수에서 유래하였습니다.

[다른이름] 고로쇠.고로실나무.오각풍.수색수.색목이라고도 합니다.

[약초 이야기] 고로쇠 수액의 주성분은 포도당, 자당, 과당 구리고 비타민 A.C 및 불소, 망간, 철 같은 미네랄과 효소성분으로 관절염, 신경통, 요통, 중풍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분포 및 주산지] 중국, 일본, 한국

[유사종] 긴고로쇠나무, 집께고로쇠, 붉은고로쇠, 털고로쇠, 산고로쇠, 왕고로쇠

[형태] 단풍나무과의 잎지는 넓은 잎 큰키나무로 밑동에서 줄기가 갈라지며 키 20m 정도로 곧게 자랍니다. 가지가 비스듬히 뻗어 위쪽이 넓게 둥그르스름해집니다. 잎끝이 5~7갈래로 갈라지며 톱니가 없습니다 꽃은 4~5월에 새로 나는 햇가지 끝에 어린 잎과 함께 노란 연 녹색으로 핍니다. 어긋나게 갈라지고 갈라져 쟁반처럼 퍼진 꽃대가 나와 끝나마 지름 5~7mm의 꽃이 달립니다. 암꽃과 수꽃이 한 나무에서 핍니다. 암술은 1개, 수술은 8개, 꽃잎은 5장, 꽃받침잎은 5장입니다. 열매는 10월에 곤충 날개 같은 긴 타원형의 날개 2개가 붙은 총 길이 2~3cm의 납작한 열매가 자줏빛 도는 노란 갈색으로 여뭅니다. 날개 각도는 대개 좁으며 날개 위쪽에 씨앗이 들어가 있다. 다 익으면 가까운 곳으로 날려 갑니다. 겨울에도 가지에 조금 매달려 있습니다. 줄기 속은 붉은 노란빛 도는 밝은 갈색을 띱니다. 한가운데에 짙은 회갈색의 작고 무른 속심이 있습니다. 속껍질은 붉은 빛 도는 갈색을 띱니다.

[성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당류, 나트륨, 콜레스테롤, 포화지방산, 트랜스지방

[사용부위] 신비로운 생명수라고 할 수 있는 수액도 좋지만 옛날부터 잎은 설사를 멈추게 하고, 수피는 골절상과 타박상을 치료하는데 약으로 써왔다.

[채취 및 수치] 고로쇠 약수는 나무의 1m 정도 높이에 채취용 드릴로 1~3cm 깊이의 구멍을 뚫고 호수를 꽂아 흘러내리는 수액을 통에 받습니다. 수액은 해마다 봄 경칩 전후인 2월 말~3월 중순에 채취합니다.

[효능] 거풍제습, 활혈거어, 숙취와 신경통에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모든 체중, 특히 오래 묵은 체증을 뚫는 데 효험이 큽니다.

[주치료] 당뇨, 위장병, 신경통, 신장병, 산후병, 숙취, 위장병, 폐병, 관절염, 골절상

[민간요법] 민간에서는 수액을 소화불량과 당뇨병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약재외 활용] 뿌리껍질.줄기껍질을 가을에 채취하여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려서 쓰거나 생 것을 씁니다. 위장병, 폐병, 관절염에 마른 것 10g을 물 700ml에 넣고 달여서 마십니다. 뼈가 부러진 데 생것을 짓찧어 바릅니다.

[생육특성] 

●서식지

-깊은 산 100~1,800m 고지의 계곡가나 물 빠짐이 좋고 비옥한 양지와 음지에 서식합니다. 주로 600~800m 고지에서 볼 수 있으며 군락성을 띱니다.

●형태적 특성

-잎: 잎은 마주나기하고 달걀형 또는 열편 달걀형으로, 꼬리모양으로 길어지는 점첨두이며 심장저 또는 아심장저이고, 길이와 폭이 각 5cm×8cm로, 뒷면 맥액에 흰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습니다.

-꽃: 꽃은 암수한꽃 또는 암수한그루로 5월에 피며, 연한 황록색으로 취산상 원뿔모양 꽃차례는 새가지 끝에 달리며 수꽃은 너비가 8~9mm이고, 꽃받침은 낮은 컵모양이며 열편은 달걀형이고, 황록색입니다. 암꽃은 지름이 1cm이고, 꽃받침은 낮은 컵모양입니다.

-열매: 열매는 시과로 예각이며, 길이 2~3cm로 9월 중순~10월 중순에 성숙합니다.

-뿌리: 천근성이고 사출 또는 수평으로 발달합니다.

-나무껍질: 분백이며, 평활하나 점차 세로로 골이져 갈라지고, 일년생가지는 회황색으로, 얕게 갈라집니다.

-번식방법: 번식은 열매가 갈색으로 충분히 성숙하였을 때(10월) 채취하여 노천 매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합니다.

-생육특성

-생장속도는 보통이고, 이식이 용이합니다. 양수 내지 중용수이며 산록, 계곡의 비옥하고 습윤한 지역에서 자라며 비옥한 사질양토가 적합합니다. 내한성, 내벼충성이 강하고 내조성은 양호하나 공해에는 비교적 약한 편입니다.

●고로쇠 보관법

-고로쇠 약수의 맛은 독특한 향과 단맛이 나며 약간 뿌연색을 띱니다. 고로쇠는 -2~1도씨의 냉장고에 보관하여야 신선하고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logo (1).jpg

 경상북도농업기술원 (gba.go.kr)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http://www.youtongmart.com

`



[생활속의 약용식물(1)] 갈대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2)] 감국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3)] 감초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4)] 강활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5)] 강황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6)] 개똥쑥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7)] 개미취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이 약용식물(8)] 갯기름나물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9)] 갯방풍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0)] 겨우살이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1)] 결명자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2)] 고로쇠나무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