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약용식물(5)] 강황

사회부 0 102


Curcuma_longa201608JAPAN.jpg

 

KTN한국유통신문에서 소개하는 약용식물들은 1992년부터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봉화약용작물연구소에서 유전자원으로 수집 보존, 특성 검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우리 주위에서 비교적 쉽게 볼 수 있고 이용가치가 있는 것을 골라 기원, 형태, 효능, 재배기술 등의 내용을 개략적으로 정리하여 수록하여 편찬한 '생활속의 약용식물' 책 속의 내용을 인용해 알린 것이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면역력 강화가 화두가 되어 경북도민을 비롯하여 대한민국 국민 누구라도 건강증진을 위한 공익 목적으로 본 내용을 알아야만 할 권리가 있으므로 약용식물 209종에 대한 기원, 성분, 재배기술, 활용 등을 소개하기로 한다.

 

 

[기원] 강황의 뿌리줄기를 속이 익을 때까지 삶거나 쪄서 말린 것을 강황이라고하고 덩이뿌리를 울금이라 한다.



[다른이름]  황사울금, 울금

[약초 이야기] 생강같이생겼고 뿌리가 누른색을 띤다고 하여 강황이라고 부른다.

[분포 및 주산지] 울금은 추위에 약하여 국내에서는 제주도, 남해안 일부지역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유사종] 온울금, 계울금(광서아출 Curcuma kwangiensis), shrtkdnfrma(봉아출 Curcuma phaeocaulis)

[형태] 잎은 뿌리나 땅속줄기에서 직접 나오며 잎몸은 타원형이거나 비교적 좁으며 길이 20~45cm, 너비 6~15cm로서 끝부분이 점차 뾰족해지며 기부가 점차 좁아진다. 잎자루의 길이는 잎몸의 약 1/2가량 되며 때로 잎몸의 길이와 같은 것도 있다. 꽃은 수상화로서 촘촘하고 빽빽하며 길이는 13~19cm이다. 뿌리의 윗부분은 깔때기 모양이고 3개의 열이 있다. 열매는 삭과이며 막처럼 보드랍고 얇으며 공같이 둥근 모양으로 3쪽으로 갈라졌다. 씨는 달걀모양의 가종피가 있다. 꽃은 8~11월에 핀다.

 강황의 덩이뿌리는 방추형이고 길이 2.5cm~4.5cm, 지름 1~1.5cm이며 한쪽이 가늘고 긴 것도 있다. 바깥면은 회갈색 또는 회황색이며 세로주름이 있다. 자른면은 각질이고 대게 투명하며 가운데는 등황색이고 주변은 황갈색~적갈색이다.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매우 맵다. 

 울금의 덩이뿌리는 긴원형 또는 난원형이며 길이 3.5~7.0cm, 지름 1.2~2.5cm이다. 약간 납작하고 굽은 것도 있으며 세로 주름이 추출된 곳은 색이 비교적 연하다. 질은 단단하며 자른 면은 각질이고 회갈색이며 내피층의 고리 무늬는 뚜렷하다.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성분] 정유 1~5%를 함유하며,주성분은 tumerone, dihydrotumerone, zingiberene 등이다. 또 황색색소인 curcumin 등을 함유한다.

[사용부위] 강황의 근경(덩이줄기), 울금(강황과 괴근 ; 덩이뿌리)

[채취 및 수치] 잎이 누렇게 될 때 뿌리를 굴취하여 물로 씻은 다음 속이 익을 때까지 찌거나 삶아 햇볕에 말려 약재로 쓴다. 식초에 담가 볶이 쓰면 진통작용이 증대된다.

[효능] 이담, 방향성건위, 행기혈, 통경, 소종의 효능이 있다. 간의 독성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으며 담즙의 분비작용, 이혈작용 등이 뛰어나다.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기체를 잘 풀어주고 여성들의 생리가 잘 통하도록하며 통증을 완화시킨다. 또한 방향성이 이씅며 건위작용이 있다.

[주치료] 소화불량, 위염, 간염, 담낭간감염, 담도염, 담석병, 토혈, 뇨혈, 복통 등을 치료한다.

[처방] 강황산, 강금사물탕


[약재외 활용] 강황의 가루를 카레의 원료로 쓰거나 치매예방에 활용한다. 울금 6~20g을 가루로 만들어 먹거나 달여서 하루 3~4회 차처럼 마신다.

[재배기술] 

●재배적지

-재배에 알맞은 곳은 물빠짐이 좋고 겨울에도 따듯한 곳이 적지이다.

●번식 및 정식

-번식: 번식은 영양체(근경)로  번식한다. 봄철 근경에 있는 싹이 나올 무렵 밭에 정식을 한다. 종묘의 크기는 길이 약 5cm, 무게 20g 정도의 싹눈이 2~3개 붙은 근경을 사용한다. 심는 거리는 10~15cm로 10a당 4,700주를 기준으로 한다.

●주요관리

-관리: 거름량과 주는 방법은 정해진 것은 없으나 생강에 준하여 비료주기와 병해충방제를 한다.

●수확 및 조제

-11월 경에 첫 서리가 내린 후 줄기를 잘라내고 뿌리줄기를 굴취하고 수확하여 흙을 세척한다.

-근두부와 잔뿌리를 제거하고 원반기를 이용하여 5~7mm 두께로 절단하여 다목적온풍기를 이용하여 40도씨 이하에서 건조감량 16% 이하로 건조하여 저장한다. 약재로 사용할 것은 70도씨에서 30분 정도 쪄서 1~2주일 동안 그늘에서 말려 건조 보관하기도 한다.


 

 

1920px-Curcuma_longa_roots.jpg

 

Curcuma_longa_-_Köhler–s_Medizinal-Pflanzen-199.jpg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http://www.youtongmart.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