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약용식물(3)] 감초

사회부 0 519

Glycyrrhizauralensis.jpg

Glycyrrhiza uralensis at the San Diego Botanic Garden in Encinitas, California, USA. Identified by sign.

 


 

 

 

[기원] 감초(Glycyrrhiza uralensis)의 뿌리



[다른이름] 미초, 밀감, 국노, 영통, 붕초

[약초 이야기] 약초가 단맛을 내어 '감초'라 불리게 되었다. 감초는 한약방에서 여러가지 처방에 쓰이고, 다른 약초와 섞어 쓸 때 조화하는 효력이 있어 '약방의 감초'라는 말이 생겼다. 그 떄부터 역방이라는 말은 한의원이라는 의미와 약 처방이라는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분포 및 주산지] 중국에 주로 분포하고 세계적으로는 러시아 남부, 중국, 서부이며 중국의 감초 생산지는 신강성, 내몽고자치주, 영하회족 자치주 등 북위 40도 이북입니다.

[유사종] 유럽감초(G.glabra)

[형태] 다년생 목본으로 줄기는 높이가 30~90센티미터이고 전체에 잔털이 배게 나있습니다. 땅줄기는 옆으로 길게 뻗고 뿌리는 아래로 곧게 뻗습니다. 잎몸은 4~8쌍의 쪽잎으로된 홀수깃털모양 곂입입니다. 쪽잎은 길쭉한 계란 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며 민변두리입니다.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연한 가지색의 나비모양의 작은 꽃이 여러 송이가 피며 열매는 둥근 기둥 모양의 꼬투리열매입니다.

[성분] glycryrrhizin triterpenoid saponin, glycyrrhizic acid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용부위] 뿌리와 뿌리줄기

[채취 및 수치] 잡질을 재거하고 수침하여 절편하고, 청열해독과 거담지해에는 건조하여 사용하고, 보비익기에는 절편한 감초에 연숙한 봉밀을 물과 함께 넣어 삼황색이 될 때까지 볶아서 사용합니다.

[효능] 화중완급, 윤패, 해독, 진해거담, 진경 효능

[주치료] 구워쓰면 비위허약, 식욕부진, 복통, 폐열객담, 생것을 쓰면 천식, 소화성궤양, 약물중독, 식중독해독, 임신중독증, 급만성기관지염 치료에 사용한다.

[처방] 사군자탕, 감초건강탕, 감맥대조탕

[민간요법] 감초는 널리 쓰이고 있는데 다른 약들의 작용을 완하 및 조절시킬 목적으로 쓰는데 더운 약과 같이 쓰면 열을, 찬 약과 쓰면 열을, 찬 약과 같이 쓰면 찬 것을 완화시킵니다.

[참고사항] 감초는 신상선 피질자극호르몬 작용이 있어 오래 복용하면 부종이 일어나고 사지가 무력해지며 경련, 두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주의사항] 감초는 감수, 대극은 상반관계로 동시에 쓸 수 없고, 톳, 연어, 복어를 배합하여 함께 사용하면 인체에 불리합니다.

[재배기술] 

●재배적지: 감초는 일조가 충분하고 강하며, 강우량이 적고 건조 및 반 건조한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고있습니다. 적합한 토양은 사질, 사양토에서 생육이 좋습니다.

●파종 및 정식

-번식: 종자번식, 종근번식, 포복경번식

-파종: 종자번식은 봄, 여름, 가을에 할 수 있습니다. 수분이 양호한 상태에서 입모율이 비교적 높습니다. 파종은 보통 조파를 합니다. 고랑깊이를 3~5cm로 파고 파종 후에 눌러주며 복토는3cm 정도로 합니다. 파종량은 300평당 3kg 정도입니다.

-종근이식: 종자를 파종하여 1년간 육묘 후 30cm 정도 되는 종근을 정식하여 1~2년간 재배합니다. 심는 깊이는 5cm 정도 비스듬하게 묻습니다. 재식거리는 이랑사이 30cm~50cm, 포기사이는 20cm로 하여 10a당 약 10,000본 정도로 심습니다.

-포복경번식: 휴면기에 지하근경을 채취합니다. 직경이 약 1cm되는 근경을 길리 10~17cm, 1~2개의 액아가 있는 것을 골라서 포기사이 7~10cm, 깊이 5cm로 심습니다.

●주요관리

-포장선택: 건조지역에서 토층이 깊고 지하수위가 낮은 사질양토를 선택합니다.

-솎음: 입모율을 높이기 위해서 파종량을 늘려 주며 솎음작업은 당년에 2회 실시합니다. 1회는 묘의 3번째 본엽이 나올 때 실시하고, 2회는 묘의 5번 째 본엽이 나올 때, 주가거리 약 15cm간격으로 솎아 냅니다. 결주시에 보식이 가능합니다.

-중경제초: 솎음 작업시에 실시하고 이듬해 봄과 여름철에  1~2차례 실시합니다.

-병해충방제: 갈색점무늬병, 입고병, 흰가루병, 응애류, 진딧물 등이 문제가 됩니다.

●수확 및 조제

-2년 혹은 4~5년 재배하여 수확합니다. 가을철 줄기의 잎이 마른 후에 수확합니다. 이 때 수확 된 것이 단맛이 강하며, 봄 발아되기 전에 수확 할 수도 있지만 품질이 떨어집니다.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http://www.youtongmart.com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