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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급 물가 상승에 레스토랑 간편식 수요 몰린다”

사회부 0 360

[이미지] 외식물가 8개월째 상승에 ‘레스플레이션’ 우려 가중.. 대안으로 떠오른 RMR(레스토랑 간편식) 인기.jpg

 

 

외식물가 8개월째 상승에 ‘레스플레이션’ 우려 가중.. 대안으로 떠오른 RMR(레스토랑 간편식) 인기


▶ 식자재 가격 급등 등으로 ‘레스플레이션’ 출현… 합리적인 레스토랑 간편식 인기 상승

▶ 150여개 푸드 IP 보유한 캐비아, 국내외 최정상 셰프들과 RMR 제품 개발 협업 활발

▶ '덕후선생'과 콜라보한 CJ제일제당 고메, ‘몽탄’ 시작으로 RMR 시리즈 선보이는 GS25 등


 

(전국= KTN) 김도형 기자= 전 세계적으로 고금리·고물가 상황이 계속되며 레스토랑의 메뉴 가격이 고공행진 하는 ‘레스플레이션(레스토랑+인플레이션)’ 현상이 나타남에 따라, 유명 맛집의 시그니처 메뉴를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RMR(레스토랑 간편식) 제품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1월 외식물가 상승률은 7.7%로 지난해 6월(8.0%)부터 8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외환위기 당시 외식물가 상승률(1998년 11월 7.4%)을 웃도는 수치다. 대표적인 고급 레스토랑으로 꼽히는 서울 3대 호텔 뷔페는 식자재값 급등 등을 이유로 연초 일제히 20% 안팎의 가격 인상을 단행하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 합리적 절충안으로 집에서 레스토랑의 맛과 분위기를 경험할 수 있는 RMR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 조리 방법이 간단한데다 긴 대기열 없이 선호하는 맛집 메뉴를 맛볼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정통 스테이크하우스의 콜라보 메뉴부터 프리미엄 중식 요리, 서울 유명 갈빗집의 시그니처 메뉴 등 그 종류도 다양해 각자의 취향에 맞게 골라 즐기기 좋다.

 

◼ 캐비아, 150개 이상 푸드 IP 바탕으로 전 세대 아우르는 RMR 제품 개발


미식 큐레이션 플랫폼 캐비아(KAVIAR)는 150개 이상의 푸드 IP를 보유하며 RMR 분야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꼽힌다. 미쉐린 2스타 권우중 셰프, 냉장고를 부탁해 정호영 셰프, 마스터셰프 코리아 김훈이 셰프까지 국내외 최정상 셰프들과의 미식 파트너십을 통해 다양한 RMR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캐비아는 한식부터 양식, 일식, 중식, 아시아음식까지 전 세대의 취향을 아우르는 다양한 RMR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해산물 맛집 오복수산의 ‘꽃게대구탕’ ▲신용산 유명 맛집 효뜨의 ‘얼큰 소고기 쌀국수’ ▲육즙 가득 스테이크와 해산물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붓처스컷X바이킹스워프의 ‘랍스테이크’ 등이 대표적이다.


더불어 ▲고기 외식의 명가 삼원가든에서 만든 ‘한우 반마리 육포 세트’ ▲한남동 디저트 맛집 글래머러스펭귄의 ‘당근케이크’ ▲을지로 핫플 금토일샴페인빠의 한충희 셰프와 협업해 만든 ‘메이플 피칸파이’ 등 고급 간식 메뉴도 준비돼 있다. 캐비아의 다양한 간편식은 자사몰인 캐비아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 CJ제일제당, 자사 고급 중식당과 협업을 통해 신제품 3종 출시


CJ제일제당은 간편식 브랜드 ‘고메’와 프리미엄 중식당으로 유명한 ‘덕후선생’을 통해 RMR 신제품 3종을 출시했다. 덕후선생은 베이징덕, 마장반면 등 본토 출신 조리사가 만든 다양하고 이색적인 중식요리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누구나 집에서도 편리하게 고급 중식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RMR 제품으로 재탄생했다.


고메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덕후선생 셰프 레시피를 접목한 신제품은 단단한 식감의 살아있는 면발과 돼지고기, 레드페퍼 등과 땅콩소스, 고추기름으로 맛을 낸 마장소스가 일품인 ‘덕후선생X고메 마장반면', 웍에서 볶은 듯 불향 가득한 밥에 중화식 비법 소스로 맛을 낸 '덕후선생X고메 호남식 납육초반', 돼지 등갈비에 비법소스를 입힌 '덕후선생X고메 쯔란갈비'로 마켓컬리와 CJ더마켓에서 만나볼 수 있다.


◼ GS25, 몽탄을 시작으로 RMR 상품 연간 시리즈 출시 예정


GS25은 지난해 말 35명 규모의 간편식 전문가들로 구성된 HMR 부문을 신설했으며 유명 맛집과 연계한 프리미엄 RMR 상품 시리즈 출시를 예고했다. 그 첫 번째 대상인 ‘몽탄’은 서울 맛집이자 우대갈비가 유명한 짚불구이 전문점이다.


이번 신제품은 총 2종으로 그 중 ‘몽탄돼지온반’은 몽탄의 비법육수에 삶은 국내산 돼지고기를 듬뿍 올린 제품으로 특유의 담백하면서도 깊은 맛이 일품이다. 몽탄 시그니처 메뉴 ‘몽탄양파고기볶음밥’은 잘게 다진 식재료에 전용 레시피 소스를 넣은 제품이다. GS25는 몽탄의 실제 메뉴 맛을 구현하기 위해 100개 이상의 시제품 테스트를 거쳐 이번 신제품을 선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외식업계 식재료 원가가 역대 최고치를 달성한데다 인건비, 운영비까지 늘며 외식 비용에 대한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며, “올해도 이러한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외식의 합리적인 대안으로 주목받는 RMR 제품에 대한 수요가 한동안 지속될 전망이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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