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통신문MOU업체] 가온해썹(HACCP)사업단, 30년 정부기관 공직경력의 탄탄한 경험과 노하우 제공

김도형 0 3,614

1.jpg

 

(전국= KTN) 김도형 기자=  해썹(HACCP, 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은 식품의 원재료 생산에서 부터 최종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 각 단계에서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위해요소가 해당식품에 혼입되거나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위생관리 시스템을 의미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과학적인 위생관리 체계를 위해 안전 관리인증 HACCP(해썹) 마크를 운영하고 있다.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으로 해썹이라고 불리고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학적 위해 요소(HA)가 식품과의 혼합 및 유입을 막기 위해 중요 관리점(CCP)를 통해 12단계 7원칙으로 실시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5년 12월 29일 식품위생법에 HACCP제도를 도입하여 식품의 안전성 확보와 식품업체의 자율적이고 과학적 위생관리 방식의 정착과 국제기준 및 규격과의 조화를 도모하고자 식품위생법 제 32조에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에 대한 조항을 신설했고 현재는 법개정에 따라 48조로 변경 됐다.

 

우리나라 HACCP 관련 고시를 보면 HACCP 시스템에 의한 식품 위생관리는 물론 전제가 되는 시설설비 등의 일반적 위생관리를 실천함으로써 종합적으로 위생관리 할 수 있는 식품의 제조/가공/조리방법을 의미하고 있다.

 

HACCP은 위해분석(HA : Hazard Analysis)과 중요관리점(CCP : Critical Control Point)으로 구성되어 있다.

 

HA는 위해 가능성이 있는 요소를 전공정의 흐름에 따라 분석/평가하는 것이고, CCP는 확인된 위해 중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위해요소를 의미한다.

 

HACCP는 전 공정에서 CCP를 설정하여 각 CCP의 지점에서 설정된 기준에 따라 이를 관리하여 해당 위해를 사전에 예방하며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한다.

우리나라 식품외식산업정책 중 식품경쟁력 강화를 위해 HACCP(해썹)인증에 반드시 필요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 풍부하고 다양한 현장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HACCP인증의 전 과정에 최적화된 HACCP인증 시스템을 제공한다.

 

건축설계 단계에서부터 각 업체에 맞는 동선을 개발해 도면과 레이아웃을 제시하고, 건축 시공은 물론 제조설비 및 위생설비까지 체계적인 원스탑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더불어 다양한 품목에 맞는 1:1 맞춤 컨설팅과 부족한 금융지원 서비스까지 HACCP의 기획단계부터 지정 완료까지 전 과정을 책임지고 완수한다.

 

30년 정부기관 공직 경력과 노하우에 빛나는 가온HACCP사업단


가온HACCP사업단(단장 전재우, 한국유통신문 세종.대전.충청본부장)은 30여년의 공직과 정부기관에서의 탄탄한 경험과 노하우로 식품제조 및 축산물가공업소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HACCP전문 컨설팅 회사이다.

 

현재 국민의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식품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며, 관련법령 등의 강화로 인해, 고객사의 어려움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가온해썹사업단은 고객사의 원활한 업무진행을 위해 고객사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해 컨설팅을 하고 있다.

 

또한 가온해썹사업단은 고객사의 원활한 설계와 시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가온해썹사업단은 고객에게 지속적인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위생과 안전을 기반으로 해 고객사의 HACCP인증, 시공, 사

후관리 진행을 위해 성심과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가온해썹사업단은 컨설팅본부 영업팀, 컨설팅본부 지도팀, 컨설팅본부 설계팀, 시공본부 시공팀 등 각 전문영역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컨설팅본부 영업팀은 업체상담과 현장검토 및 방향을 제시하며 계약과 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컨설팅본부 지도팀은 기준서작성과 교육, 미생물 실험 및 자료수집 그리고 인증심사 준비와 사후관리를 맡고 있다.

 

컨설팅본부 설계팀에서는 현장실측과 인허가 등을 검토하며 도면작성과 각종 설비 등을 배치하며 시공본부 시공팀에서는 기초, 골조, 전기, 설비 공사 등을 진행한다.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건강과 직결되는 부분은 민감하게 대응한다. 그러므로 점점 규칙이 강화되고 있는 분야 중 하나가 식품제조업 분야며 식품제조업 허가는 점점 받기가 어려워진 관계로 과거에 제조 시설 허가를 받았던 업체들 중에는 제조 시설 이전의 필요성은 간절하나 새로운 규정을 맞출 엄두가 나지 않아 제조 시설 이전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맥락으로 해썹 인증 의무분야도 점차 다양화되어가고 있다.


해썹의무 적용 품목과 시기를 살펴보면 어묵, 냉동수산식품(어류, 연체류, 조미가공품), 빙과류, 냉동식품(피자류, 만두류, 면류), 비가열음료, 레토르트식품, 배추김치는 2014년 12월 1일 의무적용 완료되었으며, 순대와 연매출 100억원 이상인 제조업체(230개소)에서 생산하는 식품은 2017년 12월 1일 의무적용 완료됐다.

 

1.jpg

 

 

이외에 과자.캔디류, 빵.떡류, 초콜릿류, 어육소시지류, 음료류, 즉석섭취식품, 국수.유탕면류, 특수용도식품과 같은 어린이기호식품과 다소비식품제조업소(7,027개소)의 경우 2020년 12월 1일 의무적용 완료된다.

 

이와 더불어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연 매출액과 종사자 수에 따라 4단계로 구분해 의무적용 추진된다.

 

HACCP의무적용 품목(조기시행) 및 소규모 기준

 

조기시행 품목으로 순대의 경우 2단계로 나눠 2017년까지 조속 추진했으며 떡볶이는 기존 의무적용 품목인 떡류에 품목이 해당하여(2020년까지 의무적용) 4단계로 나눠 의무화를 추진하였으나 떡볶이떡의 경우에는 특히 위생.안전취약식품임을 고려하여 기존 4단계 계획에서 10명 이상 업소를 2017년으로 당겨 추진했다.

 

2.jpg

 

가온해썹사업단의 장점을 살펴보면, 식품공장의 컨설팅 및 설계/시공은 무엇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식품현장경험과 전문가의 지도가 없으면, 기업은 불필요한 시간과 비효율적인 투자를 초래하게 되며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전문가분업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가온해썹사언단의 컨설팅 용역범위는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컨설팅과 소프트웨어 컨설팅으로 나뉜다.

 

3.jpg

 

포토폴리오(Lay-Out작성)

 

업체벌 생산품옥에 따른 합리적인 동선 제시/설비배치/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Lay-Out/각종 유틸리티 관리방법 제시 등

 

포토폴리오(위생설비배치도 작성)

 

해당도면에 맞는 최소화 및 최적화된 위생설비 구축->비용 감축 및 작업의 편리성 고려

 

포토폴리오(HACCP공사시 고려사항작성)

 

설계사무실 및 제조설비업체와의 기술서비스

내부 공사시 HACCP기준을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작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최대한감안한 자재선택, 시공방법 등을 제시한 시방서 작성

 

포토폴리오(시공관련)

 

1.jpg

해썹인증 시공 관련  배추절임식품가공공장 자료사진, 조판식 전국 본부장 제공(KTN유통사업부 해썹컨설팅 01035469865)

 

세부시공방법 및 마감재료 선택 등 업체의 제품 특성에 따라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제시

 

AutoProduct 소개 및 재품도입방안

 

Autoproduct는 식품제조, 가공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원료수불대장, 생산일지, 거래내역서 등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이다.

 

제품 생산하기에 바쁜 제조, 가공업체를 위하여 당사의 담당자가 직접 업체의 기초데이터를 입력함으로써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거부감을 감소시키고, 업체의 인력과 시간적인 소비를 줄일 수 있다.

 

업체에서 관리하고 있는 엑셀데이터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종이 없는 회사를 만들고자 함이며 현재 엑셀 데이터의 관리가 어렵다.

 

회사 컴퓨터의 고장으로 인한 데이터 손실에 대한 우려와 데이터 관리의 어려움을 손쉽게 해결하므로 데이터를 잃어버릴 염료가 없으며 전문 데이터 관리업체에 위탁 관리한다.

 

가온해썹사업단에서는 AutoProduct 사용을 원하는 회사에 대해 즉시 구축해 주고 있으며, 품목제조보고 등록대행을 비롯해 회사에 직접 방문해 시스템을 구축하고 데이터를 등록한다. 또한 누락된 원료수불이나 생산량 입력을 도와주며 클라우드를 이용하므로 회사의 PC 장애가 생겨도 원 데이터는 보존된다.(AutuProduct 상담문의, 전윤지 실장 010-9066-1641)

 

업무분장

 

소프트웨어관리(기준서/메뉴얼)컨설팅

1)건축도면검토/현장점검/기초 도면작성

2)HACCP관리기준서/선행요건관리기준서 작성 및 교육

3)위생교육훈련(전 종사자 또는 HACCP팀원)

4)HACCP시스템 운영/자체 진단 및 개선조치 지원

5)HACCP신청 및 인증획득 후 사후관리 지원

 

하드웨어(선행요건관리/현장) 관리 컨설팅

1)시설진단 후 HACCP기준에 적합한 상세도면(Lay-Out)작성

2)위생설비관련 세부컨설팅(천정/내벽/작업장/설비/내부조명/공조시설/배관/단열/내부출입/해중방제/제조시설배치/급배수/사용전력/시공방법/기계/위생설비 지도)

3)실내 재료 마감표 및 세부시공방법 컨설팅

4)타 시공업자 선정 시 평가지원 및 기술지도(평가표작성 및 기술/공정미팅)

 

차별화 된 지원(1:1 맞춤서비스)

1)품목제조보고서 신규 및 변경사항 무료지원

2)유통기한설정 및 연장보고서 무료지원

3)식품/축산물위생관리법 표시기준에 맞게 무료작성 지원

4)현장진단을 통해 식품제조가공업소 위생관리시스템 제공

5)식품위생법 및 기타법규에 대하여 365일 무료상담

6)자가품질검사 및 영양성분검사 등 저렴한 비용으로 해결

7)식.축산제조, 가공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원료수불대장, 생산작업일지 등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

 

가온해썹사업단은 HACCP 인증, 시공, 사후관리까지 전국 최저가로 운영하며, HACCP 적용 타당성 초기진단(기존 작업장), HACCP기준서 현장적용 컨설팅 운영, HACCP설계단계부터 건축시공(신축건물 및 기존건축물), HACCP지정까지 식.축산 관련분야에서 30여년의 공직과 정부기관에서의 탄탄한 경험과 노하우로 불필요한 경비를 절약해 준다.

 

또한 식.축산업 인.허가 및 식.축산제조가공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품목제조보고와 표시사항, 원료수불대장, 생산작업일지 등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을 운영하며 각종 관련법규 상담은 기본으로 적용된다.(상담-가온해썹사업단 전재우 단장, 010-5430-3095)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http://www.youtongmart.com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