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라 테크놀로지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 의료 환경 최적화된 모바일 터치 컴퓨터 솔루션 공급

김도형 0 209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터치 컴퓨터 솔루션 도입해 환자 진료 경험 향상 및 병원 운영 효율성 강화
의료 환경에 최적화된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모바일 터치 컴퓨터 … 업계 최고 에너지 효율성 및 살균 처리 가능한 뛰어난 내구성 자랑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데이터 캡처 솔루션 활용해 환자 데이터에 즉시 액세스 … 스마트 병원 환경 구축에 기여

 

(전국= KTN) 김도형 기자= 다양한 솔루션 및 파트너를 통해 기업들이 성과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엔터프라이즈 엣지 혁신기업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이하 분당서울대병원)에 자사의 포켓형 TC51-HC 터치 컴퓨터를 실시간 실행 및 자원관리(Closed Loop Medication Administration, CLMA) 시스템과 성공적으로 통합해 의료진이 환자 데이터에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분당서울대병원은 11개 전문 센터, 33개 진료과와 총 1,352개의 병상을 갖춘 고급 병원으로, 하루 평균 7천여명의 내원 환자를 돌보고 있다. 본 병원은 최첨단 스마트 환경 기반의 디지털 병원으로서, 환자들의 안전과 병원 이용의 편의를 도모한다. 또한, 환자의 안전과 의료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분당서울대병원은 2007년에 CLMA 시스템을 도입했다.

 

CLMA는 모바일 컴퓨터 및 RFID 기술을 사용하여 환자 데이터를 업무용으로 전송하는 실시간 실행 및 자원 관리 시스템이다. 이는 병원의 정보 시스템과 연동되어 의료진이 처리한 업무 데이터를 전자 의무 기록(Electronic Medical Record, EMR)에 실시간으로 전송한다. 더불어, 이러한 기록들은 이지케어텍(ezCaretech)와 분당서울대병원 구성의 컨소시엄이 개발한 차세대 병원 정보 시스템인 BESTCare2.0에 저장돼 CLMA 사용자의 오류를 쉽게 모니터링 할 수 있다.

 

해당 시스템 설치를 통해 분당서울대병원 의료진은 발급된 모바일 컴퓨터로 활력징후 검사, 수술 전 검사, 간호실무 등의 업무를 실시간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환자의 건강 검진에 필요한 사진은 모바일 컴퓨터에서도 촬영이 가능해 향후 참고 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EMR 시스템에 저장할 수 있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TC51-HC 터치 컴퓨터는 현재 사용중인 모바일 컴퓨터의 짧은 배터리 수명 및 운영체제에 대한 기술적 지원 부족 등을 비롯한 단점들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이다. 분당서울대병원은 기존의 바코드를 인식하고 RFID 인프라와 통합할 수 있는 스마트 기기가 필요했다. 

 

이에 분당서울대병원은 기기의 도입을 촉진시키기 위해 이지케어텍 및 네오젠소프트(Neozensoft)를 포함한 다른 기술 파트너들과 협력을 통해 기존의 CLMA 시스템을 개선하여 TC51-HC 터치 컴퓨터를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었다. 이지케어텍은 비즈니스 데이터 서비스 및 데이터 기능 및 유효성 검증을 지원했으며, 네오젠소프트는 최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Android OS) 플랫폼을 활용하는 TC51-HC 터치 컴퓨터가 변동 사항 없이 기존의 바코드 및 RFID 기술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CLMA 솔루션인 네오POCS(neozensoft Point of Care System, neoPOCS)을 개발했다. 해당 솔루션에는 간호 및 물류 목적에 필요한 다른 기능들도 추가됐다.

 

분당서울대병원의 의료진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제품을 도입한 후 최대 14시간의 배터리 수명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의료 등급 표준의 단일의 경량 러기드 기기에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중요한 환자 데이터에 즉시 액세스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바코드 스캐닝을 통한 데이터 캡처, 전자 알림 침 메시지 수신 및 스마트폰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TC51-HC 터치 컴퓨터로 다른 의료진과 편리하게 통신함으로써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켰다.

 

분당서울대병원 이호영 의료정보센터장은 “분당서울대병원은 환자들에게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고 있으며, 우리는 환자 치료 및 의료진 효율성 향상 중심으로 선도적인 스마트 병원 구축에 전념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분당서울대병원은 미국 외 최초로 미국 보건의료정보관리시스템협회(Healthcare Information and Management Systems Society, HIMSS)로부터 의료기관 정보화의 최고 등급인 7단계 인증을 받았다”며, “CLMA 기술은 혈액 제품 및 모유 수유에 적용 시 환자의 안전 및 자원관리 효율성을 개선시키며 미국에서 HIMSS 애널리틱스 EMRAM(Analytics Electronic Medical Record Adoption Model) 7단계 인증을 획득에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호영 의료정보센터장은 “분당서울대병원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터치 컴퓨터 솔루션 도입을 통해 보다 편리하고 사용자 중심적인 정보시스템을 구현하여 환자의 안전을 대폭 향상시켰다. 이는 한국의 선구적인 스마트 병원으로서 우리의 입지를 강화하고 경쟁 우위의 확보를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TC51-HC는 의료 환경을 위해 설계된 제품으로, 뛰어난 내구성 및 살균 처리 기능을 제공한다. 해당 제품은 장갑을 착용한 손으로 편리한 취급이 가능하며 먼지, 물 및 다양한 소독제의 지속적인 노출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TC51-HC에는 카메라 2개가 내장되었으며, 특히 의료진은 13MP의 초고해상도 후방 카메라 사용을 통해 고해상도 사진으로 환자의 상태를 촬영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의료진이 의사들에게 간단한 상담 문의 및 의료 문서 전달 시 편리함을 제공한다.

 

한편,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및 고성능 프로세서 기반의 TC51-HC 애플리케이션 처리량은 최대 5배 빠르며 전력 소비량은 15% 감소하여 연장된 작업시간에 대한 충분한 지속성을 지원한다. 또한, 배터리 교체 시 TC51-HC의 전원을 끄거나 실행 중인 애플리케이션을 종료할 필요 없이 배터리 교체를 지원하는 웜 스압(Warm Swap)모드를 제공한다. 이에, 긴급한 의료 정보가 필요할 때 소중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우종남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장은 “분당서울대병원이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TC-51HC를 최첨단 스마트 의료 환경의 일부로 도입한 점에 기쁘게 생각한다”며,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통합적인 터치 컴퓨터는 의료진이 동료들과 즉시 연결, 협업 및 소통에 대한 지원을 통해 최적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해당 제품과 같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헬스케어 기기는 공급자의 협업을 제공하고 워크플로우를 단순화하여 환자 측에서 즉시 환자 정보를 캡처하고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말했다.

 

주요 사항으로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TC51-HC 터치 컴퓨터는 혁신으로 유명한 통합 디지털 병원인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 도입됐다.


또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TC51-HC를 통해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의료진은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여 최적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언제 어디서나 환자 정보를 캡처 및 액세스할 수 있게 됐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TC51-HC에는 빠른 프로세서가 탑재돼 최대 5배 빠른 속도 및 15% 높은 전력 효율성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 처리량을 통해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소요 시간을 단축시킨다.


분당서울대병원은 11개 전문 센터, 33개 진료과와 총 1,352개의 병상을 갖춘 고급 종합병원이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하루 평균 약 7천여명의 내원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 진료의 질 향상, 연구 활동 개척, 미래 의료 전문가의 교육 등에 전념하고 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19세기 후반부터 현대화된 서양 의학을 제공한 대한민국 최초 병원이다. 현재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orea Brand Power Index)가 선정한 종합병원 품질 측정 부분에서 1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2012년,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환자의 안전 및 고객 만족도 등을 기준으로 한 품질 심사 항목에서 ‘전 분야 최고 등급’을 수상했다. 해당 공로는 한국 국민보험회사의 자회사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인정 받은 바 있다.

 

한편,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는 소매, 전자상거래, 제조, 운송, 물류,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현장에서 업무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브라는 약 100개국에서 1만개 이상의 파트너사들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들이 비즈니스에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사람, 자산, 데이터를 지능적으로 연결하는 산업 맞춤형, 엔드투엔드(end-to-end) 솔루션을 제공한다. 시장을 선도하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솔루션은 쇼핑 경험을 개선하고 재고를 추적 및 관리하며, 관리공급망의 효율성과 환자 치료 효과를 향상시킨다. 포브스가 선정한 미국 최고의 기업 리스트에 4년 연속 선정된 지브라 테크놀로지스는 고객들이 엣지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과 새로운 정보는 www.zebra.com, 엣지 블로그, 링크드인,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http://www.youtongmart.com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