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보도시민기자 교육(3)-1인 미디어 시대, 이것만 알면 누구나 할 수 있다.

김도형 0 1,470

(전국= KTN) 김도형 기자= 3일 구미시 커피베이 금오산점 교육 세미나실에서 '탐사보도시민기자단 양성 저널리즘 교육' 세번째 시간이 진행됐다.

 

externalFile1.jpg

externalFile5.jpg

 

이날 주제는 스마트폰과 캠코더를 활용한 영상제작법과 취재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인터뷰 기법, 1인 미디어에 필요한 준비사항 등에 관한 내용이었다.

 

영상제작법과 관련해 본지에서 즐겨사용하는 다음팟인코더의 사용법에 대한 유튜브 교육 영상 시청을 통해 이해를 도왔다. 다음팟인코더는 영상편집 툴 중 가장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편집 프로그램이며 윈도우 환경에서만 사용가능하며, 현재 제작사인 다음에서는 더이상의 서비스는 중지한 상태이나 본지에서 링크한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인터뷰 기법에서는 인터뷰어(interviewer, 인터뷰하는 사람)와 인터뷰이(interviewee, 인터뷰에 응하는 사람)의 관점에서 효율적인 정보를 얻기 위한 인터뷰 접근 방식에 대해 소개했다.

 

externalFile.jpg

 

인터뷰어는 수많은 시청자들을 대신해서 질문하는 것으로 이름이 알려진 TV인터뷰어는 누구라도 불러내 어떤 질문이라도 던질 수 있는 특권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인터뷰는 무지와 그릇된 인식에 휩싸여 있는 분야의 지식을 넓히기 위한 탐구며 인터뷰 대상자의 선택은 그 분야에 대해서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편견과 잘못된 인식과 지식을 가지고 있느냐에 달려 있다. 인터뷰 기법은 인터뷰어 개인의 능력에 따라 천차만별이나 그 목적은 원하는 정보를 이끌어 내는데 있다.

 

인터뷰에 앞서 숙지해야 할 사항들로는 이영돈 PD의 [영상 콘텐츠 제작 사전]을 인용해 갈음한다.

 

① 인터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전 조사다.

② 시청자의 생각을 읽어라.

③ 인터뷰는 질문지를 보고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눈을 보고 하는 것이다.

⑤ 인터뷰어는 똑똑하게 보여야 한다.
⑥ 인터뷰를 할 때는 되도록이면 가까이 앉아라.

⑦ 그러고는 당돌한 질문을 하라.

⑧ 때로는 침묵의 기법을 사용하라.

⑨ 잘 듣는 것은 인터뷰어의 가장 우선적인 조건이다.

⑩ 때로는 인간적인 측면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할 때도 있다.
⑪ '녹화 전 미리 만나서 안면을 틀 것인가 아니면 전화라도 해서 인터뷰 촬영에서 어색함을 누그러뜨릴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⑫ 인터뷰 이후의 조치를 생각하라.

한편, 1인 미디어로 활동하기 위해 필수요소인 방송 장비와 관련해 1인 미디어 JM씨가 운영하는 방송장비 관련 제품 설명 유튜브 영상을 통해 소개했으므로 참고하면 된다.

 

DSC04571.jpg

111.jpg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http://www.youtongmart.com

youtongmart.gif

 

 

DSC04566.jpg

 

externalFile2.jpg

 

externalFile3.jpg

 

externalFile6.jpg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