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문화/인터뷰/칼럼 > 문화
문화

 

영주시, 소수서원 고문서 환수기념 고유제 개최

사회부 0 200

영주 1-소수서원 고문서 환수기념 고유제 기념사진.JPG

 

올해 소수서원 고문서 ‘입원록’ 포함 총 11책 환수

지속적인 고문서 연구를 통한 지정문화재 등록 추진 예정


(전국= KTN) 김도형 기자= 영주시는 25일 소수서원에서 고문서 환수를 조상들에게 알리는 고유제(告由祭)를 개최했다.


시는 지난 7월 구성된 소수서원 고문서환수위원회의 노력으로 이뤄낸 입원록 등 총 11책의 환수를 기념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이번 고유제는 소수서원 유림을 포함해 영주시장, 영주시의회의장, 지역 유림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소수서원 충효교육관에서 고문서 환수 경과 보고, 강학당과 문성공묘에서 집사 분정 등 순으로 진행됐다.

 

영주 1-영주시, 소수서원 고문서 환수기념 고유제 개최(1).JPG

 

영주 1-영주시, 소수서원 고문서 환수기념 고유제 개최(2).JPG


고유제는 국가나 마을 또는 문중에 경사가 있을 때나 기념할 만한 특별한 일이 있을 때 종묘나 사직 또는 조상 묘소, 사당에 알리는 유교식 제의다.


환수위원회는 △지난 8월 4일 도산서원에서 ‘입원록’과 ‘원록등본’ 총 2책 △9월 28일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소수서원잡록’ 5책, ‘거재록’, ‘거재잡록’, ‘소수서원서책목록’ 총 8책 △11월 12일 선성김씨 매학당 종가에서 ‘성정개모시일기’ 1책을 돌려받아 환수작업에 착수한지 4개월만에 11책을 환수하는 성과를 거뒀다.


소수박물관과 소수서원 유림은 올해 환수한 고문서의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지정문화재 등록을 추진하고, 계속되는 환수작업 추진을 통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자 ‘유교의 본산’인 소수서원의 역사와 정체성을 견고히 확립할 방침이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짧은 시간에 얻은 ‘소수서원 고문서 11책 환수’라는 큰 성과는 소수서원 유림들의 적극적인 노력의 결과다”며 감사의 뜻을 전하고 “앞으로도 선비정신을 되찾아가는 과정인 고문서 환수작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영주 1-영주시, 소수서원 고문서 환수기념 고유제 개최(3).JPG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검증된 모든 물건 판매 대행, 중소상공인들의 사업을 더욱 윤택하게 해주는!

http://www.youtongmart.com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