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문화/인터뷰/칼럼 > 문화
문화

 

구미성리학역사관 고산 황기로 탄생 500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유튜브 온라인 특강 개최

취묵감상, 매.학을 벗 삼아 펼친 붓 나래

귀신도 놀라서 물러나는 초서의 대가, 고산 황기로 탄생 500주년 기념전

8월 3일 오후 2시 30분, 구미시청 유튜브 온라인 실시간 방송

 

(전국= KTN) 김도형 기자= 구미성리학역사관(관장 류영철)에서 고산 황기로 탄생 500주년을 기념해 8월 3일부터 10월 31일까지 특별기획전이 열린다.

 

구미 고아읍 출신인 고산 황기로는 조선 중기 초서의 대가로 '초성'이라 불리며 우리나라 서예사에 큰 족적을 남긴 인물이다. 2021년은 고산 황기로 탄생 500주년이 되는 해로, 구미성리학역사관에서는 황기로와 그의 글씨 등을 재조명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주요 전시자료는 고산 황기로의 글씨 탁본과 인출본으로 <매학정> <금오동학> <초서기행> <이군옥 시> <이번 신도비> <이증영 유애비> <경렴정> <전계초당> <귀래정> <귀래정 시판> <고금역대법첩> <고산서첩> 등이며 <초서 천자문>은 8월 17일부터 전시 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상정일고> <옥산 이우 글씨> <신사임당 초서> <지영 진초전자문> <희소자서첩> <한석봉 천자문> <초결백운> 등 조선시대 명필가들의 글씨도 선보인다.

 

 1.jpg  2.jpg
 

 고산 황기로 서체

君去春山誰共遊, 鳥啼花落水空流,

如今送子臨溪水, 他日相思來水頭.

 

君去春山誰共遊(군거춘산수공유)  

그대 떠나가면 누구와 함께 이 봄을 지낼까

鳥啼花落水空流(조제화락수공류)  

새 울고 꽃 떨어지고 물은 하염없이 흐르네

如今送子臨溪水(여금송자임계수)  

지금 그대를 보내고자 시냇물을 대하니

他日相思來水頭(타일상사래수두)  

다른 날 내 생각이 나거든 냇가로 오게나

 

 

황기로(黃耆老, 1521~? )

 

황기로의 본관은 덕산(德山). 자는 태수(鮐叟), 호는 고산(孤山)·매학정(梅鶴亭)이다. 1534년(중종 29) 진사시에 합격한 뒤 고향에 은거하여 여러 번 벼슬에 임명되었으나 이에 연연하지 않았다.


초서를 잘 써서 ‘초성(草聖)’으로 불린 고산 황기로는 『근묵(槿墨)』 등에 진적이 전하며, 『동국명필(東國名筆)』·『대동서법(大東書法)』등에 필적이 모각되어 있다. 이밖에 1549년 이백(이백)의 「초서가행」을 쓴 초서필적이 석각(석각)되어 전하는데, 당나라 회소(懷素)의 『자서첩(自敍帖)』중 광초(狂草)를 방불한다.


금석으로 충주의 이번신도비(李蕃神道碑, 1555)가 있다. 조선시대 서예사에서 초서로는 김구(金絿)·양사언(楊士彦)과 함께 제1인자라는 평을 받아왔으며, 후대에 크게 영향을 미쳐 비슷한 풍이 유행하기도 하였다. 아우인 영로(榮老)도 초서를 잘 썼다고 한다.

 

양사언은 둥근 글씨(圓體) 초서로, 황고산은 모가 난 초서(方體)로 이름났다. 물 흐르는 듯 써 내려가면서도 꺾을 때는 꺾고 돌릴 때는 과감하게 돌리는 자유자재로운 초서로 유명하다.(내용 출처: 조선중기 고산(孤山) 황기로(黃耆老)의 초서 칠언시(七言詩)-그림과 글씨의 내용 해독)

 


이번 특별기획전을 위해 국립중앙도서관, 국립민속박물관, 한국국학진흥원, 소수박물관, 오죽헌/시립박물관,고성이씨 귀래정문중, 의성김씨 운천종택, 해동연묵회, 이무용 선생이 전시자료 대여 등 협조를 아끼지 않았다.


한편, 8월 3일 오후 2시 30분부터 특별기획전과 연계하여 고산 황기로의 삶과 가문, 초서에 관한 특강이 구미시청 유튜브(https://youtu.be/LT-8aD-KN70)와 구리성리학역사관 홈페이지(https://www.gumi.go.kr/museum/#3rdPage) 온라인 생중계 된다.

 

1.jpg

2021년 8월 3일 오후 2시 30분부터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실시간 재생) 방송 시작(방송 클릭 https://youtu.be/KxGdqJLCKAs)

 

 

 

이날 첫 특강은 장경아 해동서화원장의 '귀신도 놀라서 물러나는 초서'에 대한 강연을 시작으로 김광수 경북향토사연구회장의 '덕산황씨 가문의 선산 정착과정과 재지사회의 기반'에 대한 흥미로운 구미지역 향토사학에 대해 심도있는 열강이 진행된다.

 

본 강연 현장은 '한국유통신문TV-김도형역사문화영상아카이브(https://youtu.be/KxGdqJLCKAs)'에서도 유튜브 실시간 방송된다.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http://www.youtongmart.com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네이버밴드에 공유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