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문화/인터뷰/칼럼 > 문화
문화

 

고아초등학교 금궁스포츠로 호연지기를 기른다.

일리천전투의 영웅 김선궁 장군의 활동 무대였던 고아들판, 호연지기를 배운다.
금궁스포츠를 통해 바른 인성과 신체능력 향상, 집중력 함양에 도움
고아초등학교 유아금궁스포츠단 발족을 위한 준비 논의


(전국= KTN) 김도형 기자= 고아초등학교(교장 남정숙)는 10월 29일 비영리단체 세계금궁스포츠협회(회장 김도형)에서 금궁스포츠 세트 기증을 통해 금궁스포츠 교육과 체험을 실시했다.

 

고아초_금궁스포츠세트기증식(2).jpg

고아초_금궁스포츠체험(2).jpg

고아초_금궁스포츠체험(3).jpg

 

고아초등학교가 위치한 고아들판은 일리천전투의 무대였던 곳으로 금궁스포츠가 구미에서 탄생한 배경과도 연관이 있다.

 

금궁(金弓)의 제호의 명칭은 고려 전기의 일리천전투의 공신인 선산 호족 출신의 김선궁(金宣弓) 장군이 모티브가 됐다.

 

태조 왕건이 숭선(嵩善: 지금의 경상북도 구미)에서 후백제를 칠 군사를 모집했고 소년 장군으자 명궁으로 알려진 김선궁이 맹활약을 해 공을 세움으로써 태조는 기꺼이 자기가 쓰던 활과 함께 선궁(宣弓)이라는 이름도 함께 하사했다고 알려져 있다.

 

후에 김선궁은 삼중대광 문하시중 벼슬을 지냈고 정종 때 대승(大丞)에 추증됐다. 김선궁 장군의 묘소는 겨래의 기상이 넘치는 태조산 자락에 위치한 경상북도 구미시 해평면 금호리 미석산에 있다.

 

금궁스포츠는 포스트코로나시대에 비대면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다트와 한궁을 아우르는 신개념 뉴스포츠로 김선궁 장군의 활약 무대인 대한민국 경북 구미에서 탄생한 것이 바로 '금궁(金弓)'이다.

 

이날 고아초등학교 병설유치원생들은 세계금궁스포츠협회장(김도형)의 시범과 교육으로 금궁스포츠 체험을 했으며, 익힌 금궁투척자세를 통해 집중력있게 금궁핀을 과녁판에 투척했다.

 

김도형 회장에 따르면“금궁은 금궁스포츠지도사의 투척 기본자세 교육과 더불어 투척시 금궁핀의 포물선 운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반복연습을 하게 되면 원거리에 떨어진 과녁판에 명중률을 높힐 수 있는 운동이다.”라며 운동효과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김도형 회장은 “금궁스포츠 연습을 통해 몸의 유연성을 익히고 손목, 팔, 어깨, 허리, 다리로 이어지는 신체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설명과 더불어 “금궁스포츠의 규칙과 기본 바탕은 국궁(전통활)에 있어 인성 함양과 예의를 지키는데 일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남정숙 교장은 “유치원생들을 비롯해 학생들이 금궁스포츠를 통해 집중력 향상과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하고 튼튼하게 성장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 좋은 운동이다”라며 금궁스포츠체험 소감을 전했다.

 

고아초_금궁스포츠세트기증식(1)(남정숙교장선생님).jpg

고아초_금궁스포츠체험(4)(남정숙교장선생님).jpg

남정숙 교장선생님 금궁스포츠 체험 현장

 

이날 고아초등학교에서 구미시 최초로 ‘고아초 유아금궁스포츠단’ 발족에 대한 논의도 오갔다. 체험을 통해 유치원생들의 금궁스포츠에 대한 집중력과 관심이 커 금궁스포츠 교육을 통한 발전 가능성을 봤기 때문으로 고아 지역이 일리천전투의 본고장으로 알려진 까닭에 더욱 의미가 배가됐다.

 

고아초_금궁스포츠체험(5).jpg

고아초_금궁스포츠체험(1).jpg

 

한편, 일리천전투의 고장인 고아(高牙)는“높은 곳에 깃발을 꽂은 아성(牙城)”이라는 뜻으로, 고아읍 유래에 따르면 고려가 후백제와의 최후 결전에서 승리한 후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당시 “왕건 및 총지휘관이 주둔하고 있는 내성, 혹은 본 진영 성곽인 아성(牙城)”이었던 매봉산 주변지역(現 송림·괴평 지역)을 고소아리동리(高所牙里洞里) -고려군의 아성(牙城)의 소재지(所在地)- 이를 줄여 고아(高牙)라고 불렀으며, 1914년 지방행정조직을 재정비할 때 민족 재통일의 본고장이라는 자부심을 표현하기 위하여 고아면(高牙面)이 되었다는 설이 있다.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http://www.youtongmart.com

 

 

3.jpg

    해썹문의: 010-3546-9865

 

1.jpg

 

2.jpg

 

 

1.jpg

제품광고: 코로나19 극복 면역력 강화 새싹보리 튼튼건강환(기업체 사은품 대량 주문 문의 01035469865)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