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문화/인터뷰/칼럼 > 문화
문화

 

제7회 21세기 인문가치포럼 온·오프라인 병행, SK그룹 최태원 회장 기조강연

사회부 0 1040

하이브리드 포럼으로 개최, 현장 방역 집중
문화다양성시대, 코로나19에 직면한 인류가 함께 살아가야 할 방향 제시
대면과 비대면 채널을 혼합하여, 일반인들의 접근성을 높인 포럼 기획

 

제7회 21세기 인문가치포럼 10월30일(금) 개막

 

(전국= KTN) 김도형 기자=  한국정신문화재단(이사장 이희범)은 오는 10월30일(금)부터 11월1일(일)까지 3일간 안동 전통리조트 구름에 일원에서 ‘문화 다양성시대의 사회적 가치’를 주제로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11.jpg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집단 행사의 위험성이 커지는 시대적 상황에 대응하기 위하여, 올해 포럼은 기존의 대면 형태와 온라인 비대면 형태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포럼으로 기획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이 바이러스 감염 위협 없이 포럼에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21세기 인문가치포럼’은 문화체육관광부, 경상북도, 안동시가 공동주최하고, 한국정신문화재단이 주관하며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후원하는 포럼으로, 올해는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주요 갈등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타 문화의 이해, 다양성의 가치를 제시하며, 사람 중심의 사회를 구현하기 위하여 다양성을 관통하는 사회적 가치를 모색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개막식>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이 가지는 의의 제시


  10월30일(금) 오후 1시 30분부터 시작되는 개막식에는 SK그룹 최태원 회장과 연세대 김용학 前 총장이 기조강연과 특별대담을 진행한다.


  SK그룹 최태원 회장은 SK그룹이 일찌감치 사회적 가치에 주목하고 이를 경영의 원칙으로 반영해 온 이유와 지속가능한 공동체 조성을 위한 기업의 해법 등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기조강연에 이어 진행될 특별대담에서는 연세대 김용학 前 총장과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와 사회적 가치 확산과 관련한 여러 분야의 다양한 견해를 주고받을 예정이다.

 

1.jpg

 
 <인문가치 참여세션> 공감하는 다양성, 소통하는 인문가치


  참여세션은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청중들과 소통할 수 있는 각 분야 저명인사들이 출연한다.


  「청춘콘서트」는 오늘을 살아가는 청춘들과 함께 ‘꿈’과 ‘인생’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차이×존중콘서트」에는 가수에서 교육자로 거듭난 김인순 해밀학교이사장이 ‘다양성’을 주제로 남과 내가 다른 것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영화콘서트」에서는 가장 작지만 소중한 공동체 ‘가족’을 주제로 한 영화의 숨겨진 의미와 가치를 영화감독, 작가, 기자의 시선으로 풀어보는 시간을 가진다.


  「치유×공감콘서트」에서는 국민의사 이시형 박사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큰 아픔을 겪는 현대인들에게 ‘치유’를 주제로 코로나블루를 극복하고 더 행복한 삶으로 나아가기 위한 공감의 무대를 만들 예정이다.


  「문화콘서트」는 ‘희망’을 주제로 코로나19 이후 완전히 다른 삶을 살게 된 인류에게 필요한 진정한 가치는 무엇인지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2.jpg


 <학술세션> 多 가치 다 함께 사는 세상


  학술세션은 5개국 30여명의 세계 석학들이 웨비나(webinar)형식으로 참여하여, ‘多 가치 다 함께 사는 세상’을 주제로 재난, 공존, 종교 등 사회 각 분야의 문화 다양성과 사회가치에 대하여 심도 있는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3.jpg


 <실천세션> 일상에서 실천하는 인문가치

  실천세션에서는 보다 넓은 범위의 주제로 일상 주변에서 인문가치를 실천할 수 있는 과제 발굴을 위하여 비대면 시대의 인문, 인성교육, 한·중 문화교류방안 등의 세션들이 구성되어있다.

 

 

4.jpg


 <폐막식> 위기 극복을 위한 새로운 시대정신


  11월1일(일) 18:00부터 시작되는 폐막식에는 김명자 제7대 환경부 장관이 ‘펜데믹·기후변화 복합위기 극복을 위한 새로운 시대정신’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펼친다. 또한, 본 포럼에서 도출된 다양한 논의를 하나의 가치로 모아 ‘안동선언문’을 채택하고 3일간의 포럼의 마침표를 찍는다.


 

5.jpg

 

  포럼의 부대행사도 다채롭게 꾸며진다. 올해 포럼이 개최되는 10월 마지막 주를 ‘인문가치주간’으로 지정하여 많은 프로그램이 안동시 전역에서 다양하게 펼쳐진다. 10월 26일(월) ~ 28일(수)까지는 소규모 인문콘서트 「인문가치 in안동」이 지역 카페 등 문화공간에서 펼쳐지며, 10월 29일(목) ~ 31일(토) 3일간은 인문가치영화제가 전통리조트 구름에 일원에서 펼쳐진다.


  전시프로그램으로는 「Book – 인문큐레이션」이 포럼 기간 동안 진행될 예정이며, 이번 전시에는 한국북큐레이션협회에서 참여해 ‘여섯 가지 키워드로 들여다 본 책 속의 인문가치’를 주제로 인문서적 전시와 큐레이션이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포럼이 열리는 전통리조트 ‘구름에’는 SK그룹의 사회공헌재단인 SK행복나눔재단이 지난 2014년 7월 개장한 곳이다. 수몰로 유실 위기에 처한 한옥 문화재를 민속촌 일대로 옮겨 되살렸다. SK가 문화체육관광부, 경상북도, 안동시와 함께 지난 2012년 설립한 사회적 기업인 행복전통마을이 ‘구름에’ 운영을 맡고 있다.


  금년도 포럼의 세부내용은 21세기 인문가치포럼 홈페이지(www.adf.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전등록은 홈페이지를 통해 10월 9일(금) ~ 마감시 까지 진행되며,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현장 참여가 축소된 점을 고려하여 사전등록을 미처 하지 못한 참가자들을 위해 포럼 홈페이지와 인문가치포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정신문화재단 이희범 이사장은 “코로나 시대에도 잊히지 않아야 할 중요한 삶의 가치를 보다 안전한 방법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문화다양성 시대에 걸맞은 사회적 가치를 발견하고 그 의미를 모두와 공유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처 : 한국정신문화재단 tel.054-843-3050 / web. www.adf.kr)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http://www.youtongmart.com

 

 

3.jpg

    해썹문의: 010-3546-9865

 

1.jpg

 

2.jpg

 

 

1.jpg

제품광고: 코로나19 극복 면역력 강화 새싹보리 튼튼건강환(기업체 사은품 대량 주문 문의 01035469865)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