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문화/인터뷰/칼럼 > 문화
문화

 

[코로나19극복특집(3)] 면역력을 키워주는 태극권 따라하기 제수부터 십자수 동작까지

김도형 0 1373

(전국= KTN) 김도형 기자=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근력을 단련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운동을 습관적으로 하면 좋다. 그중 태극권을 추천한다. 태극권은 전신운동으로 허리, 등골, 내장운동 등 모든 운동이 다 된다.

 

21.jpg

 

재수부터 십자수까지

 

새로 시작하는 기분으로 차렷 자세에서 예비식 예비기세 동작을 취한다. 기세 자세로 들이쉬고 내쉬면서 기를 단전으로 가라 앉힌다.

 

1.jpg

2.jpg


기세 자세가 끝난 뒤 중심을 오른발로 옮기면서 허리를 오른쪽으로 돌리고 단편 자세를 취하며 왼발로 중심을 옮긴다. 단편 자세에서 제수를 취한다. 발끝은 살짝 들어 놓는다.

 

3.jpg
 

고: 오른발을 왼쪽 뒷꿈치로 옆쪽으로 살짝 거둬들였다가 다시 오른발을 오른쪽 앞쪽으로 내딛는다. 서서히 중심이 갈 때 오른손은 그대로 두고
왼손이 오른손 팔꿈치 안쪽에 둔다.

 

4.jpg

 

5.jpg

 

백학양시: 오른손을 들어올리면서 왼손을 밑으로하고 동시에 왼발을 살짝 들어서 옮겨 디디면서 온몸의 중심은 오른발에 두고 왼쪽 고관절을 살짝 당겨 둔다. 백학영시는 백학이 양날개를 펼친 것과 같은 동작에서 유래했다.

 

6.jpg

 

7.jpg

 

8.jpg

 

다시 예비식을 취한다. 천천히 양손을 들어 올리고 손목을 거둬들이면서 기세 동작에 이어 단편 자세를 취하며 이 때 허리를 위주를 항상 움직여야 한다.  이어 제수 동작으로 등골은 곧추 세운다. 다시 편안히 늘어뜨린 뒤 고 자세(무릎을 발하고 수직이 되게한다.) 후 백학양시 자세를 취한다.


루슬요보: 왼발은 왼손 옆으로 이동 후 중심을 이동시켜 왼발 끝이 정면으로 가도록 한다. 허리를 돌릴 때 오른쪽 손목을 어깨 높이까지 올린다.

 

9.jpg

 

10.jpg


루슬이란 것은 무릎을 슬듯이하고 반대편 손과 발이 나갈 때는 요보, 같은 손과 발이 나갈 때는 순보라 한다.


루슬요보 후 다시 수휘비파, 왼쪽 손목은 어깨 높이로 올리고 오른팔은 팔꿈치와 마주보게한다. 팔꿈치와 가슴은 계란이 하나 들어갈 정도의 간격 유지하며 편안히 늘어 뜨린다. 기의 순환을 원할이 하기 위해서이다.

 

11.jpg

 

12.jpg

태극권은 천연기공이라고도 한다. 호흡을 너무 맞추려 할 필요는 없다. 나중에 자연적으로 동작에 호흡이 맞아떨어진다.


백학양시 후 뒤로 동그라미를 크게 그리며 루슬요보로 연결, 수휘비파 순으로 반복한다. 이때 명심해야 할 것은 반드시 허리를 위주로 운동을 해야 허리, 등골, 내장 운동이 된다.


여봉사폐: 허리만 왼쪽으로 손가락이 얼굴을 향하도록 돌리고 왼손이 오른손 팔꿈치로 오도록하고 흝어나가게 뺀다. 양손바닥이 앞으로 향하게 한다. 양손으로 민다. 여봉사폐란 문을 닫아 거는 듯한 동작을 의미한다.

 

13.jpg

 

14.jpg

 

15.jpg

 

손목은 어깨높이로 올린다. 등골은 항상 곧게 한다. 그리고 십자수 자세로 마무리한다.

 

16.jpg

 

17.jpg

 

18.jpg

 

합태극: 들이쉬고 내쉬며 단전에 기를 모은다.편안히 끝낸다.

19.jpg

 

20.jpg

 

십자수에서 오른손을 앞에 두는 이유는 스승들이 구전으로 그리 전했기 때문이라고 하며, 한편으로 태극권 운동을 오래하게 되면 침착해지게 되며 공력도 쌓여 호신에도 도움이 된다.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네이버밴드에 공유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