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문화/인터뷰/칼럼 > 문화
문화

 

50대 부터는 인생관을 바껴야만 하나?

김도형 0 739


(전국= KTN) 김도형 기자= 50대부터는 완전히 다른 인생관을 가지고 그전과는 다른 삶을 살지 않으면 안된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혹자가 말하길 50대는 여러가지 변화를 겪으며 이제껏 추구해왔던 인생의 목적이나 가치관이 한꺼번에 흔들리면서 위기를 맞이하는 시기라고도 한다.

인생의 반환점인 50대에 과연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것인가?

20, 30대는 빨리 인생의 성공을 위해 어깨에 잔뜩 힘을 주며 자신이 생각하는 모든 것들을 손쉽게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늘 열정이 넘쳐나며 화를 주체하지도 못한다.


하지만 50대는 다르다. 자신을 통재해 나가며 분노가 치밀어 오르는 순간에도 이성을 찾으려 애써 웃으며 노력하는 의지를 갖는다.

50세를 '지천명'이라고도 한다. 공자가 50세 때 하늘의 뜻을 알았기 때문이다. 40세까지는 주관적인 세계에 머물렀다면 50세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사고의 세계로 들어섰음을 의미한다.


온몸에 잔뜩 들어가 있는 힘들 빼면 도움이 된다. 힘이 빠지면 의식에 있어서 균형감이 잡히고 질서와 체계를 생각하게 된다.

마음에 여유가 생기고 전체적인 맥락이 보인다.


50세는 속이 꽉 찬 제2의 인생의 맛을 제대로 알아가는 시기이다.

흔히 나이라는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한다. 서울대 심리학과 최인철 교수는 프레임을 두고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의 창'이라고 설명했다.

어떤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과 사고방식 그리고 고정관냠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수많은 착각과 오류, 오만과 편견과 실수와 오해 등은 전부 '프레임'에 의해 생겨난다.


사이토 다카시는 '50대 부터는 인생관을 바꿔야 산다' 책을 통해 50대 부터는 완전히 다른 인생관을 가지고 이전과는 다른 삶을 살라고 강하게 주문한다.

그 이유는 50대에는 몸과 마음 그리고 사회적 지위와 인간관계 등에서 인생의 큰 변화가 생긴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40대까지는 사회에서 자신의 전 역량을 발휘하는데 인생의 모든 것을 거는 경향이 있고 또 인정을 받는 나이다.

하지만 50대는 사회에서 그다지 필요로 하지 않는 냥 명퇴를 서서히 고민하기 시작한다.

 

50대 부터는 젊음으로부터 거리가 멀어진 냥 몸과 건강에서도 큰 변화가 발생하며 거의 대부분의 50대들은 몸에 1-2개 이상의 병에 시달린다. 시력저하나 무기력증 혹은 불면증일수도 있고 반드시 치료를 필요로하는 당뇨병이나 고혈압일 수도 있다.


사이토 다카시는 50대에게 이제 인생관을 전부 바꾸기를 주문한다. 실현 가능성이 힘든 큰 꿈을 버리고 오랫동안 만들어왔던 사회적 인간관계도 해체하고 자존심일랑 버리라고 한다.


 앞으로 남은 여생에 대해 고독한 삶을 살아야 할 것과 오로지 자신의 행복과 재미를 위한 준비의 필요성에 대해 소개한다.


"공짜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무모한 일에 달려들라는 말이 아니다. 그것 미친 짓이다. 하지만 합리적인 위험을 감당하는 것은 도전의 일부이다. 즐거운 일이다. -레이크룩-"


"재능으로는 안된다. 재능이 있지만 성공하지 못한 사람은 세상에 널려있다. 교육으로도 안 된다. 세상은 고학력의 낙오자로 가득하다. 천재성도 소용없다. 이름값을 못 하는 천재가 수두룩하다."

"전능의 힘을 가진 것은 끈기와 투지 뿐이다."
  

훌륭한 기업가는 많지만, 우리 삶의 방식까지 변화시킨 기업가는 많지 않다. 레이는 업계의 혁명을 일으켜 하나의 새로운 산업을 창조해낸 인물이다.

미국 벤처기업의 상징이자 타임지 선정 20세기를 빛낸 인물 레이 크룩. 한 기업가는 그가 한 말을 수첩에 적어놓고 거듭 마음에 새기며 공부했다 말하고, 또 다른 CEO는 그의 경영철학에 깊은 감명을 받아 사업의 꿈을 키웠다고 고백한다.


과연 그가 말한 사업을 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
 
이제 자존심, 꿈, 사람은 버리고 오직 나를 위해서만!

 

--------------------------------------------------------------------------------
 
교보문고 http://bit.ly/2nwJKMJ
YES24 http://bit.ly/2B0chxe
알라딘 http://bit.ly/33mCjXT
인터파크 http://bit.ly/2AWDLUz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