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윤제 칼럼] 공연과학론에 대하여

사회부 0 1,466

j_ad0Ud018svc17x6cszc86svf_tg3zvl.jpg

허윤제 작가

 

화자의 내면세계와 배우의 내면세계는 다른 곳이다.  이 의미하에 무언극이라는 공연예술을 던져본다. 무언극이라는 것은 그저 말이 아닌 행동언어로 사용되는 몸짓이나 흉내의 희로애락이다. 그래서 세계의 무대인 미국가운데에서 이 언어적인 행위는 머리속에서 발생을 하게 되는것이다라는 의문점을 가졌다.

 

 예를 들어서 몸을 한가운데 중심으로 수학적인 기법을 통해서 기호 분석이 가능하다. 몸을 가꾸기 위한 작업이지만 몸의 형태나 모습이 어떻게 들어갈지에 대한 행위를 애초에 분석을 하는 것이다.

 

 서커스에서도 마임극 형태를 주로 세발자전거 안에서 효과를 분석 할수있는 분류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하며면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을 주장해서 액팅을 취할 수 있고 하나의 카테고리 범위에서의 액션. 즉, 몸을 쓰는 그로토프스키의 연기이다.

 

 마임에서의 특성은 만약 우리가 말하는 관객이 지나치게 언어행위를 주장하면 마음의 인식이 적어져 돌발 상황에 처할수있다. 그래서 이러한 것을 통하여 신체로서 풀어주는 형태를 가져야 만 한다. 물리적인 요소 안에서 정말로 기계적이지 않은 상상과 사실적인 추구방식에서 나오는 물질적인 자원에서부터 언행이 아니라 신체에서의 특성을 이해하는 의학적인 요소이다.

 

 이 의학적인 메소드 형식은 말 그대로 신체내부에서 약을 조금 줄 것인지 많이 줄 것인지에 대한 의식적인 동물 감각으로 정해 져있다. 당연히 주술적인 의미로서 파란색을 보았을 때 이게 하늘색인지 아닌지에 관한 의논을 해 봐야한다 그래서 이 의미하에 내가 배우가 가지고 있는 슬픔과 화 즐거움 기쁨에서 시작되는 마찬가지로 신체조건이 있어야 하는 까닭이다. 또한 더 구체화 시키자면 인체에 방향성으로 인체에서는 자극과 반으을 할 수있고 오장육부를 말하는 것이다. 그게 바로 심장부위라는 것이다. 이 심장에서의 펌프질을 하는 것은 뇌 안에서 시학 즉, 시각적인 자극을 추측을 통해서 상대 배우를 알게 될 것이다.

 

그래서 이미 신체와 인체로 연관화 했는데 여기서 하나 모르고 있는 부분이 있다. 그것이 바로 성기이다. 성기부분은 신체는 아니지만 급소인것이다. 이 급소에서 부분적으로 했을 때 항문이라는 의미가 들어간다. 이때 보면 항문은 대장의 입구이다.

 

그러므로 항문을 항상 열어 주어야하며 입을 벌려야 한다. 그래서 신체와 인체의 새겨진 바가 된다. 그러면 팔과 다리는 무엇인가 팔이 있다고 생각했을때의 상상을 해보면 우리가 팔 이 없을 때 접시를 집거니 젓가락을 집지 못한다. 하지만 소뇌의 구조로 안에서 작용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상상을 하더라도 목적이 들어난다. 그러므로 목적성으로서 작용한다.

 

 또한 말에서는 침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아야한다. 훈련기법은 아까 알렸다. 이때 상상을 가지고 엔지니어링을 하면 어떤것이냐면 바로 후각에서의 부분이다. 땀을 흘렸때의 하나의 엔지니어링으로 봤을 때 땀샘이 방출된다는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여기서 다른 추론이 라는 것이 존재한다. 그래서 이 내면안에서도 그 액션을 액팅하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또한 촉각에서는 무엇이냐면 무언극에서 언행을 요하지 않아도 몸속 안에서 있는 에너지를 가지고 논의를 할 수 있는 방면이있다.

 

 또한 상상에서 상황을 의하에 장면으로 연출했을 때 인형극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언행이라는 것은 어떠한 형상의 범위안에서 손안에 인형을 읽고 복화술의미만에 해결책이 있다. 복화술은 인형의 움직임을 통해 배우의 동선을 알수있다.

0a5efce31a5b3fa625ed64648ecc4458.jpg

공연과학론  북크크

 

도서 정보

 

공연의 퍼포먼스를 형성 할수있는 다양한 표현기법들과 신체적인 것이 어떻게 작요을 할 수있는 표현기법

 

분야 시·에세이 > 에세이

 

작가 허윤제

학력-유러피안 인터네이셔널 의학부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http://www.youtongmart.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