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약용식물(14)] 고삼

사회부 0 426

 

1.jpg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참조

 

 

 KTN한국유통신문에서 소개하는 약용식물들은 1992년부터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봉화약용작물연구소에서 유전자원으로 수집 보존, 특성 검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우리 주위에서 비교적 쉽게 볼 수 있고 이용가치가 있는 것을 골라 기원, 형태, 효능, 재배기술 등의 내용을 개략적으로 정리하여 수록하여 편찬한 '생활속의 약용식물' 책 속의 내용을 인용해 알린 것이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면역력 강화가 화두가 되어 경북도민을 비롯하여 대한민국 국민 누구라도 건강증진을 위한 공익 목적으로 본 내용을 알아야만 할 권리가 있으므로 약용식물 209종에 대한 기원, 성분, 재배기술, 활용 등을 소개하기로 한다.

 

[기원] 고삼 Sophora flavescens의 뿌리

[다른이름] 도둑놈의 지팡이, 너삼, 고골, 천삼, 봉황과, 우삼,  수괴

[약초 이야기] 식물의 뿌리가 맛은 쓰지만 인삼과 같은 효과가 있다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분포 및 주산지] 우리나라 각지의 양지 바른 산기슭, 들, 언덕, 밭둑과 둑 등에서 자랍니다. 세계적으로 중국, 소련, 일본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형태] 여러해살이풀로 줄기의 높이는 80~150cm이고 녹색이지만 어릴 때는 검은 빛이 돕니다. 땅속에 굵은 뿌리가 있습니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15~35개의 쪽잎으로 된 홀수 깃털모양 겹잎입니다. 쪽잎은 좁은 타원형이거나 계란모양이며 변두리는 거치가 없습니다. 잎 아랫면에는 누운 잔털이 있고 가장자리는 밋밋합니다. 6~7월경 줄기 끝에 송이 꽃차례를 이루고 연노랑색이 도는 나비 모양의 꽃이 여러 송이 핍니다. 꽃받침은 통같고 겉에 누운털이 있으며 길이 7~8mm로서 끝이 5개로 얕게 갈라집니다. 꽃차례는 길이가 20~25cm입니다. 열매는 길쭉한 꼬투리 열매인데 잘록잘록하고 길이 약 7cm 이며 그 안에 여러 개의 씨앗이 들어있습니다.

[성분] 뿌리에는 alkaloids(matrine, oxymatrine), tritepenoids(sophoraflavioside, soyasaponin), flavonoids(kuranol, biochanin), quinones(kushenquinone)을 함유합니다.

[사용부위] 뿌리

[채취 및 수치] 가을철에 뿌리를 굴취한 것을 세척하여 말립니다.

[효능] 청열, 거풍, 살충, 건위, 소염의 효능이 있습니다.

[주치료] 혈리, 직장궤양출혈, 황달, 적백대하, 소아폐렴, 급성편도선염, 치루, 탈항, 화상을 치료합니다.

[처방] 고삼환, 고삼산, 고삼탕, 녹백산, 소풍산, 고삼지황환, 당귀패모고삼환

[민간요법] 1)뿌리 10g에 물 700ml를 넣고 중불에서 양이 반 이하가 될 때까지 서서히 달인 후 아침 저녁으로 식전에 2~3주간 복용하고 외용으로는 달인 물로 환부를 씻어냅니다. 2)습진이나 옴에 걸렸을 때 달인 물로 환부를 씻어내면 효과가 있습니다.

[약재외 활용] 뿌리, 줄기, 잎을 가루내거나 달여서 피부 살충약, 농작물의 살충약으로 씁니다.

[주의사항] 독성이 있어 생으로는 먹을 수 없으며, 뿌리에는 대뇌마비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함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재배기술] 

●재배적지

-따뜻한 기후를 좋아하며 배수가 잘 되고 토심이 깊은 양지 바른 곳이 좋습니다.

●번식

-번식은 종자번식, 분주번식을 합니다. 파종은 추파나 춘파를 하는데 추파는 10월 중에 실시하고 춘파는 3월 하순~4월 중순 밭에 완숙퇴비와 복합비료를 펴고 갈아서 흙과 잘 썩이도록 한 후 50cm 간격으로 두둑을 만들고 점파합니다. 한구덩이에 종자를 4~5개씩 넣고 고운 흙과 재를 반반 섞은 것으로 덮습니다. 대개 15일 후에 싹이 나오는데 싹의 길이가 6~10cm에서 솎음을 합니다. 이랑간격 50~60cm, 포기간격 30~40cm으로 심고 2주씩 세웁니다. 육묘하여 이삭하여도 됩니다.

-분주번식: 봄, 가을로 3~4년에 1회 포기를 나누어 심습니다.

●재배관리

-물관리는 가뭄 떄 관수를 주의해서 합니다. 적기에 제초작업을 겸해서 복주기를 합니다.

-비료는 해마다 2회 정도 덧거름을 줍니다. 시기는 5월 중.하순, 8월 상.중순입니다.

●수확 및 조제

-식재 후 3~4년에 채취하는데 일반적으로 가을에 채취하는 것이 좋으며, 봄에는 새싹이 돋아나기 전에 채취합니다. 노두와 잔뿌리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햇볕에 그대로 건조시키거나 생근을 물로 세척한 다음 즉시 절편하여 건조시키기도 합니다.

 

 

 

logo (1).jpg

 경상북도농업기술원 (gba.go.kr)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http://www.youtongmart.com

`



[생활속의 약용식물(1)] 갈대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2)] 감국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3)] 감초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4)] 강활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5)] 강황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6)] 개똥쑥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7)] 개미취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이 약용식물(8)] 갯기름나물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9)] 갯방풍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0)] 겨우살이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1)] 결명자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2)] 고로쇠나무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3)] 고본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4)} 고삼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