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없이는 경남 미래 없다” 소통과 참여로 함께 만드는 ‘경남 혁신 전략 간담회’ 개최

김도형 0 974

경상남도 혁신전략 간담회01.jpg

 

 

26일(금) 도청에서 민간・靑・행정안전부・도 관계자 함께 모여 경상남도 혁신전략 간담회 개최
김경수 도지사 “혁신은 주민과 소통하고 참여 이끌어 내는 방식으로...혁신 없이는 경남 미래 없다” 강조

 

(전국= KTN) 김도형 기자= 경상남도 혁신전략 간담회가 26일 오후 16시, 도청에서 다양한 민간단체와 청와대, 행정안전부 등 정부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약 2시간동안 진행됐다.

 

* (정부) 제도개혁비서관, 행정관, 행정안전부 지방행정혁신추진단
  (민간) 청년유니온 김지현, 사회적기업협의회 김진수, 남해 광광두레 배정근, 푸른내서주민회 이민희, 경남정보사회연구소 이종은, 수성기체산업 조준우, 바르게살기운동 경상남도협의회 윤원섭 등

 

이번 간담회는 17개 시․도 중 경남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것으로, 경남의 혁신전략에 대한 정부적 차원의 관심으로 이루어졌다.

 

경상남도 혁신전략 간담회02.jpg

경상남도 혁신전략 간담회03.jpg

 

경남 혁신전략은 그 동안 소통과 참여를 강조한 김경수 도지사의 철학을 담아 경제혁신, 사회혁신, 도정혁신 등 3대 혁신으로 추진된다.

 

경제혁신은 스마트공장 도입으로 대표되는 제조업혁신이 주축이 되며, 사회혁신 과 도정혁신은 본격 추진을 앞두고 있다. 

 

사회혁신은 향후 추진방향에 대한 설명과 함께 우선적으로 민간이 주축이 된 워킹그룹의 개념을 도입, 사회혁신 본격추진에 앞서 혁신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시범사업 발굴 등 폭 넓은 의견수렴을 할 것을 밝히고 내년 상반기 중 사회적가치 확산을 위한 조례 제정 등 제도적 기반도 마련할 계획을 보고했다.

 

더불어 도정혁신도 향후 추진분야를 설명하고 연내 혁신성과를 체감할 수 있는 단기과제 추진뿐만 아니라 곧 있을 조직 개편 시 도민관점에서 필요한 조직과 기능이 반영된 부서 통합・조정 계획도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미래 준비를 위한 혁신의 중요성이 재차 강조되었으며, 혁신의 성공 열쇠는 결국 소통과 참여를 바탕으로 도민들과 함께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데 모두 의견을 같이 했다.
 
특히, 간담회에 참석한 김경수 경상남도지사는 “혁신없이 경남의 미래는 없다.”면서, “혁신은 지방정부 주도의 혁신이 아니라 민간과 소통하고 민간이 참여하는 민간주도의 혁신이 되어야 지속적인 혁신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우영 청와대 제도개혁비서관 역시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강조하면서 “혁신은 혁신처럼 오지 않으며, 오래된 시행착오의 축적이다. 외부로부터의 주어진 혁신은 성공가능성이 낮으며 주민의 자발적 참여가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토론에 참석한 민간단체는 그 동안 경남이 민간과의 소통에 부족했던 게 사실이라고 지적하면서도 “혁신은 민간이 더 빠르게 반응하는 게 현실이고, 경험도 더 많다. 도에서 소통과 참여를 얘기하니 참 반가운 일이긴 하나 지속성이 문제다. 지속적이지 않으면 신뢰받지 못한다.”며 도의 혁신 전략에 대해 기대와 함께 당부를 표하기도 했다.

 

한편, 경남도는 정부관계자들에게 지역주도의 혁신성장을 위한 지역정책금융기능을 강화해줄 것을 건의하고, 행안부에서 2019년에 추진할 지역 거점공간 조성사업에 대한 추진의지를 전달하였다. 

 

* 지역거점 공간 조성사업
  행정안전부는 2020년까지 전국 6개소에 지역거점 공간을 조성, 주민-활동가가 모여 지역 현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오프라인 플랫폼 구축 지원
  '18년 2개소 선정 42억원(춘천, 전주), '19년 2개소 계획(42억원), '20년 2개소 계획

 

noname01.jpg

 

noname02.jpg

 

noname03.jpg

 

noname05.jpg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http://www.youtongmart.com

유통마트.jpg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